대우자동차 임원사표… 고강도 자구의 신호탄

중앙일보

입력

대우자동차 임원 135명이 11일 일괄 사표를 제출한 것은 대우차가 마련중인 고강도 자구계획의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대우차 임원들이 일괄 사표를 쓴 것은 작년 대우사태 이후 수차례 있었지만 포드의 포기 이후 돌출된 이번 행동은 이전의 사표와는 궤를 달리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일괄사표 배경= 대우차는 포드의 포기를 전후해 생긴 체불임금만 600억원을 넘어설 정도로 자금난이 심각하다.

특히 채권단의 지원 결의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급이 늦춰지는데다 새 주인이 확정되는데는 상당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자금난이 지속될 경우 회사의 존폐에 직결되는 상황으로 치달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팽배한 상태다.

대우차는 이에따라 내년 상반기까지 공장가동용 필수 운영자금을 최소 8천200억원으로 보고 자체 구조조정을 통해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계획을 짜고 있다.

지금도 일종의 구조조정 과정이지만 특단의 자구책 없이 자금지원을 요청하는 것은 모양새도 좋지 않다는 인식에 따라 운영 전반에 걸쳐 허리띠를 졸라매겠다는 방침이다.

고강도 자구책은 GM과의 협의 진행에서도 상승작용을 이끌어내고 인수자가 누가 되더라도 회사 정상화를 위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일괄사표도 이런 맥락에서 취해진 상징적인 선행 조치인 셈이다.

대우차 관계자도 "지난 10일 임원회의에서 어려운 경영상황을 조기에 극복하기 위해 고강도 구조조정을 실시키로 하고 최근 상황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면서 전 임원이 솔선수범한다는 차원에서 일괄 사표를 결의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번 사표의 수리 결과는 주채권은행의 몫으로 남아 있는 상황이다.

◇자구책에 어떤 내용 담기나= 채권단과 협의중인 자구책은 크게 인건비 절감을 포함한 원가구조 개선 등으로 요약되며 지난 10일 임원회의를 통해 뼈대를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건비는 경쟁업체의 매출액 대비 7% 규모보다 높은 12% 수준에 달해 경영의 부담으로 작용으로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인건비 절감은 구조조정에 있어서의 가장 어려운 부분이며 직원들의 불만도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98년 4월 2년간의 한시적인 삭감조치의 영향이 아직 가시지 않은데다 지난 8월 임.단협 때 5년간 정리해고를 하지 않겠다는 별도 협약을 맺었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임금을 소폭 줄여 고통을 나누는 차원이 될 가능성이 높지만 최악의 경우 무급휴직제나 일부 유급 휴직제 실시도 방안의 하나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올 상반기 관리직 퇴사자가 희망퇴직을 포함해 940명에 달하는데다 불확실한 미래를 감안해 볼 경우 자연스럽게 인원감축이 이뤄질 가능성도 적지 않은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원가구조 개선에는 납품단가 현실화와 대우자동차 판매와의 관계 재검토 등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납품단가 현실화는 이미 자동차업계에 장기과제로 진행되고 있는 협력업체 통폐합과 연계돼 있어 당장 실현되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차 1대를 팔 때마다 대우자판에 지급하는 18% 가량의 수수료를 15% 미만으로 낮추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할부판매에 따른 손실 등 판매부대 비용을 부담하는 대우자판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이밖에 흑자구조 구축을 위해 국내.외 일부 부실사업장을 정비하는 방안도 중.장기과제로 신중하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정준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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