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1년 유가 30달러대·무역흑자 34억달러 전망

중앙일보

입력

내년에도 국제 유가가 배럴당 30달러대를 유지하면서 무역 수지가 34억달러로 대폭 줄고 투자.소비 및 경제 성장률이 둔화되는 등 경기 위축 양상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KIET)이 21일 발표한 `2001년 경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 유가는 올해 동절기 수요 급증 등으로 내년에도 배럴당 30달러대를 유지, 우리 경제의 가장 큰 부담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경제 성장률은 급속한 경기 둔화 양상 때문에 올해 8.7%에서 내년 6.2% 수준으로 낮아지고 기업 등의 투자 부문은 구조조정 및 내수 증가율 둔화 등 때문에 올해 성장률 37.4%보다 대폭 낮아진 15.3% 증가에 그칠 것으로 예측됐다.

내년 수출입은 수출이 11.2%, 수입이 16.6% 가량 각각 성장, 올해보다 성장률이 둔화되고 흑자 규모는 34억달러에 머물 전망이다.

소비자 물가는 올해 2.3%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나 내년에는 공공 요금 인상과 유가 상승 때문에 3.0% 상승할 것으로 보이며 소비 부문에서는 최종 소비 지출 증가세가 올해 6.3% 에서 내년에는 4.0%로, 민간 소비는 7.3%에서 4.6%로 각각 낮아질것으로 관측됐다.

원화 환율은 경상 수지 흑자 축소와 국제 자금 유입세의 둔화 등으로 올해 1천120원대에서 내년에 1천90원선으로 떨어질 것으로 산업연구원은 예상했다.

산업연구원은 특히 올해 산업별 경기 동향을 보면 정보통신기술 산업과 여타 제조업간의 성장 편차가 더욱 심화되고 있고 경기.충북.경북.제주 등과 부산.대구.강원 등 지역간의 양극화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지역별.업종별 경기 양극화로 인한 산업 불균형 양상 해소를 위해 정보통신기술의 기반 확대에 중점을 두되 새로운 지식집약 산업의 발굴에 주력해야 할것으로 산업연구원은 분석했다.(서울=연합뉴스) 김성용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