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뻥튀기 알고, 동료 말렸지만 … 김은석 보도자료 2차례 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CNK 압수수색 CNK인터내셔널 주가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6일 서울 옥인동 CNK 본사에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김도훈 기자]

동료 직원이 만류하는 데도 허위 보도자료를 낸 외교관, 그 사무실에서 1년 동안 공무용 전화로 1600통을 걸어 주식 거래한 비서….

 카메룬 다이아몬드 개발업체 씨앤케이(CNK) 주가조작 의혹에 대한 감사원 감사에서 드러난 외교통상부 관리들의 행태다. 외교부 제1차관을 지낸 조중표 전 국무총리 실장과 김은석 에너지자원대사, 조 전 실장의 비서관 K모(3급·해외공관 근무 중)씨 등의 행동은 공직자 윤리의 한계를 넘어선 것이다.

 외교통상부는 이날 “감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고 검찰 수사에도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징계위원회를 열어 관련자에 대한 조치를 즉각 취하겠다고도 했다. 2009년 1월 퇴임 이후 CNK 고문으로 옮긴 뒤 CNK 주식 거래로 10억원 이상을 챙긴 조 전 실장(검찰 수사 중)은 민간인 신분이어서 이날 감사 처분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감사원은 김 대사 등의 CNK 다이아몬드 개발 지원 외교가 처음부터 특혜소지가 있었다고 했다. 정부의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의 6대 전략광물에 다이아몬드는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김 대사는 다이아몬드 ‘추정 매장량 4억2000만 캐럿’이 CNK 자료란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 2009년 8월과 12월 CNK의 추가 탐사에서도 매장량이 원래 발표한 규모의 17분의 1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2010년 12월 허위 보도자료를 냈다. 보도자료에 인용된 충남대 탐사 결과란 것도 실체가 없었다. 2008년 6월 충남대 김원사 교수가 탐사 용역계약을 맺었지만, 그해 10월 김 교수가 사망하자 없던 일로 됐다는 것이다.

<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대사는 6월 28일 매장량 의혹이 제기되자 2차 보도자료를 냈다. ‘카메룬 정부가 엄격한 대조검토를 했다’는 허위 내용이었다. 외교부 동료인 김경수 국제경제국장(현 주중 경제공사)이 반대했지만 강행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그 뒤 CNK 주가는 7400원에서 8월 19일 1만8500원으로 뛰었다. 당시 이호성 주카메룬 대사는 카메룬 정부가 CNK의 탐사보고서에 대해 추가 조사를 요청한 것을 알고도 긍정적인 전망을 수차례 보고했다.

 또 김 대사는 2009년 1월 설 연휴 때 동생에게 CNK 이야기를 했다. 동생 부부는 두 달 뒤부터 주식을 사고팔아 2000여만원(2011년 8월 31일 기준)을 남겼다. 동서 등 친·인척 3명도 CNK 주식을 거래했다. 김 대사의 주식 거래 정황은 확인되지 않았다. 공무원은 직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해 주식 투자를 하거나 타인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게 돼 있다.

 감사 결과에 대해 김 대사는 “수용할 수 없다”며 강력 반발했다. 그는 “ 매장량이 엉터리라는 것을 알면서 주변에 주식을 사라고 권하는 사람이 어디 있느냐”며 “논리 모순이고, 결과를 부풀리려는 억지 주장”이라고 말했다.

 감사원 발표를 놓고선 여전히 ‘정치 감사’란 지적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지위를 이용한 개입 의혹은 제쳐두고 CNK 주식으로 돈 번 사람들 위주로 감사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감사원이 의혹의 실체를 파헤치지 않은 채 검찰로 넘김으로써 책임을 피하려 한다는 지적도 있다. 정태근(무소속) 의원은 “감사 결과가 김은석 대사에게 모든 책임을 지우는 형태로 돼 있다”며 “미흡하다”고 주장했다.

CNK 주식 부당 거래한 공직자

▶조중표 전 실장의 비서관 K모(외교부 3급)씨

- 2009년 3월부터 주식 거래해 964만 원 이익

▶김은석 대사의 비서 Y모(외교부 8급)씨

- 3000만원 대출 받아 CNK 주식에 투자. 2010년 8월부터 주식 거래해 3544만원 이익

- 1년간 행정 전화로 1585차례 거래 주문

▶광물공사 K모 팀장

- 친·인척 4명에게 정보 알려줘 3647만 원 이익 얻게 함

감사원 CNK 주가조작 의혹 조사
김은석, 설날 동생에게 정보 귀띔
김 대사 “감사원 억지 주장” 반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