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역사상 최고 ‘기타 귀신’은 지미 헨드릭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35면

스물여덟 살에 요절한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1942~1970)가 역사상 최고의 기타리스트로 선정됐다.

미국의 대중음악 잡지 ‘롤링 스톤’이 전 세계 대중음악 전문가와 유명 기타리스트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전설적인 기타리스트 헨드릭스가 1위를 차지했다고 로이터통신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슬로 핸드’라는 별명을 가진 에릭 클랩턴은 2위, 하드록 밴드 레드 제플린의 기타리스트인 지미 페이지가 3위에 올랐다. 그 뒤로는 4위 키스 리처즈(롤링 스톤스), 5위 제프 벡, 6위 B.B.킹, 7위 척 베리, 8위 에디 반 헤일런, 9위 듀언 올맨(올맨 브러더스 밴드), 10위 피트 타운센드(더 후) 등의 순이었다.

 그래미상을 수상한 기타리스트 톰 모렐로는 “헨드릭스는 록 음악의 가능성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깨뜨렸다”며 “그는 기타를 자유자재로 연주했을뿐 아니라 술집과 녹음실, 공연 무대를 휘젖고 다녔다”고 말했다.

 헨드릭스는 흑인 특유의 감성을 기반으로 강렬하고 공격적이면서도 선율이 아름다운 명연주를 남겼다. 여러 가지 핑거 테크닉을 다양하게 구사한 연주법으로 유명하다. 환각제를 복용한 상태에서 이로 기타줄을 물어뜯어 연주하는 등 기이한 행동을 보이기도 했다.

 헨드릭스의 기타 실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지만 정작 그가 유명하게 된 것은 1966년 런던에서 활동할 당시 에릭 클랩턴과 제프 벡 등이 그를 찬양한 이후였다. 67년 데뷔 앨범 ‘아 유 익스피리언스드’에서 충격적인 사이키델릭 하드록 사운드를 연주해 화제가 됐다. 69년 우드스탁 페스티벌에 출연해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뜻에서 미국 국가를 변형시킨 ‘스타 스팽글드 배너’를 연주하는 등 기타 연주 역사에 길이 남을 만한 걸작 앨범을 발표했다. 28세였던 70년 약물 과다 복용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정재홍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