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B2B시장 낙후..활성화 대책 필요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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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B2B(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이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낙후돼 있어 활성화를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3일 `B2B 전자상거래 추진현황과 과제''라는 보고서를 내고 국내 B2B 전자상거래시장은 업계의 필요성 및 폭발적인 관심도에 비해 추진실적이 아직 미흡하고 전문인력 및 노하우, 업계간 네트워크 미비 등으로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낙후돼 있다고 밝혔다.

또한 최근에는 종합상사를 중심으로 B2B시장이 활성화되고 있기는 하나 업종별.산업별 전자상거래시장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아 기업간 제휴와 파트너십 형성 등을 통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해외시장에 뒤처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에따라 업종별 전자상거래 표준전자문서의 개발 및 사이버 무역 인력 양성, 사이버 무역업체 지원, 중소기업의 사이버 무역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하는 등 B2B 활성화를 위한 7대 부분 우선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보고서는 특히 전자거래기본법 및 전자서명법을 정비하고 B2B관련 과세제도 개선 및 전자상거래 분쟁 대책기구 설립, 정보보호 제도 정비, 물류 인프라의 확충 등 법적.제도적 뒷받침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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