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의 성공지능이 탐나는가? '하버드 인텔리전스'에 답이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당신이 생각하는 성공은 무엇인가? 그 성공을 쟁취하기 위해 어떤 전략을 가지고 있는가?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 미국 대통령 오바마, 영화배우 나탈리 포트만에게서 힌트를 찾아보라.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당신이 꿈꾸는 성공을 쟁취해낸 사람들이란 것이다. 동시에 그들은 하버드 출신이다.

막연히 동경해왔던 하버드 출신들의 성공에는 어떤 특별한 이유라도 있는 것일까? 남들보다 한 발 앞서 성공을 거머쥔 사람 중 많은 수가 하버드 출신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빌 머피 주니어의 신간 《하버드 인텔리전스》는 하버드 출신들의 성공에 숨어 있는 비밀들을 낱낱이 파헤치고 있다.

거듭되는 시행착오로 지쳐갈 때 앞서 간 누군가가 멘토가 되어 주었으면, 성공에 이르는 가장 가까운 지름길을 알려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그러나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날수록 성공에 이르는 길은 더욱 치열해지고, 나를 이끌어줄 멘토를 만나기란 하늘의 별따기만큼이나 어려워진다.

저자 빌 머피 주니어 역시 기업 경영에 실패했던 경험에서 성공의 조건들을 찾기 시작했다. 그는 멘토가 있었다면 혹은 성공의 조건을 발견한 누군가가 미리 알려줬더라면 수많은 도전에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해 실패를 반복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본주의의 사관학교’라고 할 수 있는 하버드 대학교를 찾았고, 이들이 졸업 후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탐색하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억대 연봉을 이뤄주는 성공지능의 구체적인 모습은 어떤 것일까? 《하버드 인텔리전스》는 도전정신이 강하고 모험적인 활동을 감행한 후 크게 성공한 하버드 졸업생들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성공에 필요한 조건들과 지름길을 알려주고 있다.

하버드는 억대연봉과 글로벌 리더를 꿈꾸는 사람들의 선망의 대상이다. 일단 하버드를 졸업하면 성공은 보장된 것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학생들의 아이큐가 높기 때문에, 하버드라는 배경이 있었기 때문에 세계를 변화시키는 인재가 될 수 있었던 것일까?

그들의 성공에는 학벌, 그 이상이 있었다. 세계 최고의 명문대 하버드, 그 출신들이 강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하버드라는 바탕 위에 기회를 포착하는 남다른 능력, 탄탄한 인맥, 문제를 바라보는 뛰어난 시각 등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 이외의 실질적인 요건들을 완벽하게 갖추고 졸업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핏다이버(수업이 끝난 후 강의실 앞에 길게 줄을 서서 교수에게 질문하는 학생), 콜드콜(교수가 예고 없이 학생을 지목해 질문하는 것), 힛더스크린(낙제시스템) 등으로 대표되는 하버드만의 독특한 수업방식을 체험하고 강도 높은 학업 분량을 소화하고 나면 학생들은 자연스레 자신감, 끈기, 열정 등을 키우게 되고 심지어 삶의 자세도 변화시킨다. 하버드 출신들이 강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이 책은 ‘종적 사례연구’라는 접근법을 사용해 한두 해가 아닌 10년간의 장기 관찰을 통해서 성공 원칙 10가지를 추출해냈다. 이 원칙들은 성공을 거머쥐기 위해서는 번뜩이는 아이디어, 적절한 시기, 투철한 책임감과 몰입 이외의 조건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하버드인들이 알고 있는 이 원칙들을 알면 당신도 성공에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