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 서울 서초구에 문 여는 BCA Canada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9면

자녀를 해외에서 교육시키고 싶어 하는 학부모가 많다. 하지만 자녀 혼자 유학을 보내기로 선뜻 결정을 내리기는 쉽지 않다. 경제적인 부담은 차치하고라도 정서 불안이나 정체성 혼란과 같이 타국 생활을 하며 어린 자녀가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을 생각해서다. 이럴 땐 조기유학을 떠나 보내는 대신 국내에서 현지와 동일한 교육을 받게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설승은 기자

오는 9월에 문을 여는 'BCA Canada'에서는 캐나다 현지와 동일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BCA Canada 제공]


미국·캐나다 등 현지 소속 교육청에서 인가를 받아 운영하는 오프쇼어 프로그램은 유학을 가지 않고도 현지 교과과정으로 교육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학을 가는 것보다 비용이 저렴한 데다 자녀의 정체성이 확립될 때까지 안정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내국인 비율이 정해져 있고 국적이나 해외 체류기간 등 입학자격이 까다로운 기존 외국인 학교와 달리 이 곳은 100% 내국인 대상이다.

조기 유학의 대안으로 국외학교를 선택하기도 하지만 해외 주재원으로 근무하다가 귀국한 부모들이 자녀가 국내 초·중등학교에 적응을 잘 못하거나 해외에서 익힌 영어 실력을 유지시키고 싶어 하는 경우에도 선택한다. 현지 교육청의 관리를 받는 이 곳은 현지 공·사립 학교로의 전학이 자유로워 명문 보딩스쿨이나 해외 대학 진학을 염두에 두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하지만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국내에서 인정받지 못하는 곳이 많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해외가 아닌 국내 대학 진학을 원한다면 검정고시를 따로 봐야 한다.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이하 BC)주 소속 국외학교 ‘BCA Canada’가 9월 서울 서초구에 문을 연다. 12학년제로 운영되며 초기에는 유치부(2006년 1~12월생)~7학년 학생을 선발하고 해마다 학년을 추가 개설한다. 주로 캐나다의 초·중등 과정을 배운 뒤 외국 대학에 진학하고 싶어 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BCA Canada는 캐나다의 ‘교육주’라고 불리는 BC주 산하 교육부로부터 국외학교 인증을 받았다. 주정부는 1년 안에 정식 인가증(Certificate)을 발급할 예정이다. BC주 국외학교는 교사, 커리큘럼, 교재 등 운영의 모든 요소가 현지 공립학교와 동일하다. 전 세계에 28개가 운영되며 국내에서는 경기도 분당 소재의 BIS Canada에 이어 두 번째 BC주 국외학교다.

본국의 관리도 철저하다. 캐나다 BC주정부에서 직접 1년에 한 번 감사관을 파견, 기준에 맞게 커리큘럼이 잘 운영되는지 심사한다. 학사관리도 엄격해 캐나다 교육청의 공인 성적증명서가 발급되며 다니다가 언제라도 BC주 공·사립학교로 전학 갈 수 있다. 정규과정을 마치고 졸업시험을 통과하면 BC주의 공인 졸업장인 ‘도그우드 디플로마(Dogwood Diploma)’가 나오며 현지 졸업생과 마찬가지로 캐나다뿐 아니라 세계 어느 나라의 대학에도 지원할 수 있다.

BCA Canada는 전원 캐나다 교육청이 공인한 정교사 자격증을 가진 캐나다 국적의 선생님으로 구성됐다. Language, Art, Math, Science 등 캐나다 커리큘럼에 따른 교과목을 배운다. 학문·체력·예술을 핵심 교육 요소로 꼽는 BCA Canada는 기초 학문과 함께 예술과 체육 과목을 중시한다. 매월 다양한 주제에 따라 활동과 현장체험 학습도 운영한다. 입학을 위해서는 교장과 교감이 직접 진행하는 영어 인터뷰를 통과해야 하며 영어·수학 시험과 인·적성 검사를 봐야 한다. 스콧 리드 BCA Canada 교장은 “학생들의 학업뿐 아니라 인성 교육과 특기적성 교육을 중시하는 게 BCA Canada의 특징”이라며 “학생들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발전시켜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BCA Canada 입학설명회

일시 6월 24일(금) 오전 10시30분

장소 서울 강남 파고다어학원 7층 이벤트홀

문의 02-2135-2000, info@bcacanada.org(예약 필수)

■BCA Canada 정기컨설팅

일시 매주 월·수 오전 10시

장소 BCA Canada 캠퍼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