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8·15사면 누가 거론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광복절 사면 대상으로 거론되는 정치인은 10여 명 안팎이다. 대표적인 경우가 정대철 전 민주당 대표다. 대법원에서 뇌물 수수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정 전 대표는 3개월 형집행정지로 지난 2일 석방됐다. "혈관 경련성 협심증 악화로 급사 우려가 있다"는 이유다. 그는 현 정권 탄생의 1등 공신이다. 노무현 후보 선대위원장을 지냈다. 공교롭게도 정 전 대표가 받은 3개월의 형집행정지가 끝나는 시기가 8월 초이어서 광복절로 이어진다. 이번이 광복 60주년이란 점도 대상자들의 기대를 부풀리는 요인이다.

이상수 전 의원은 올 들어 조심스레 활동을 재개하고 있다. 이 전 의원은 지난 2월 창당 과정에 기여한 공로로 열린우리당 고문이 됐다. 그는 지난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선대위 총무본부장을 맡아 불법 대선자금 32억6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지난해 7월 석방 후 미국 연수를 다녀온 그는 지난해 말 귀국, 노 대통령을 만나 3.1절 대사면을 건의했다고 한다.

이재정 전 의원 역시 열린우리당 고문에 위촉됐다. 지난해 1월 대선자금 문제로 구속됐던 이 전 의원은 10개월여 만에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에 임명됐다.

노 대통령의 최측근 안희정씨도 유력한 사면.복권 대상자다. 지난해 말 만기 출소한 안씨는 최장집 교수가 소장인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소에서 연구원 자격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가 오는 10월 재.보선을 통해 정치를 재개할 것으로 전망하는 사람도 있다. 야당도 사면.복권을 기다리기는 마찬가지다.

한나라당의 경우 최돈웅 전 의원이 지난해 10월 징역 1년이 확정됐고, 신경식 전 의원도 2심 유죄 선고 이후 형이 확정됐다. 당 사무총장으로 710억원의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영일 전 의원과 575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서정우 변호사, 한화 채권 10억원을 수수한 혐의가 있는 서청원 전 대표 등도 사면이 거론된다.

자민련 김종필 전 총재는 지난해 7월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 선고 후 항소 포기로 형이 확정된 뒤 일본.하와이 등지를 돌며 시간을 보냈다.

한편 국민의 정부 실세인 권노갑 전 의원은 현대 비자금 사건과 관련해 지난해 10월 대법원에서 징역 5년이 확정돼 수감 중이다. 현대에서 150억원을 받은 혐의 등으로 2년간 복역한 박지원 전 문화관광부 장관은 지난해 11월 150억원 부분에 대해 대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받았다. 그는 지난 3월 병보석으로 풀려났고, 8월까지 재판이 끝나길 기대하고 있다.

박소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