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평양 행정구역 개편도 ‘백두혈통’ 따지나"

중앙일보

입력

북한이 지난해 단행한 평양시 축소개편 조치에 따라 황해북도로 편입된 지역 주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데일리NK가 최근 보도했다. 조선중앙연감에 따르면 북한은 기존 강남군, 중화군, 상원군, 승호구역 등 평양시 남쪽지역을 황해북도로 편입시켜 평양시를 축소 개편했다. 평양시 면적은 기존 26억 m² (7억9000여만 평) 가운데 57% 정도, 인구는 300여만 명에서 50만 명 정도가 각각 줄어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평양시 외곽 지역인 서쪽의 ‘만경대 구역’이나 동쪽의 ‘강동군’ 등 이른바 김정일 가계(家系)와 관련된 지역은 이번 행정구역 개편에서 빠졌다. 이 때문에 이들 지역보다 평양 중심과 가까운 곳의 주민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평양시 행정구역에서 벗어나면 전기와 수돗물, 명절 음식공급은 물론 정치적인 행사에서도 북한 당국의 차별을 당하게 된다.

한 평양 소식통은 “행정구역을 옮기는데 (김정일) 가계의 ‘우상화지역’으로 정해져 있는 만경대 구역과 강동군은 다치지(빠지지) 않았다”며 “특히 강동군은 승호구역 보다 더 동쪽에 있는데도 평양에 포함돼 주민들의 불만이 커졌다”고 말했다. 강동군은 김정일의 조부 김형직의 혁명활동 사적지를 만들어 수령우상화를 교양하는 장소다. 만경대는 김일성 생가가 있는 곳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김일성 일가의 혁명전통 등을 전파하는 곳이다. 특히 강동군에서는 지난해부터 김정은 생가 조성사업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소식통은 “행정구역 개편 후 주민들 사이에선 ‘북한에서 살아남자면 백두산 줄기나 만경대 혈통의 잔가지라도 인연이 돼야지 평범한 사람은 어느 순간에 어떻게 쫓겨날지 모른다’는 소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주민들 사이에서 ‘이젠 새 정부가 들어설 때가 된 모양이다. (김정은이) 능력이 있으면 왜 수도를 좁히겠는가. 그게 다 무능력해서 그런 것 아니냐’는 말들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온라인편집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