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이 대통령, 형님 은퇴 시켜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8면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앞둔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왼쪽에서 둘째)를 찾아가 연설 원고를 보며 이야기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기춘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박 원내대표, 이윤석 민주당 의원, 김 원내대표. [김형수 기자]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22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한나라당 이상득 의원을 겨냥해 정계 은퇴를 촉구했다.

 이날 박 원내대표는 “영일대군, 만사형통으로 불리며 국정 곳곳에서 대부 역할을 하는 사람이 누구인가”라며 “이 자리에 있는 우리는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러자 한나라당 의석에선 “무슨 말을 하는 거야” “대표 연설 수준이 이거야” 등의 거센 항의가 튀어 나왔다. 한나라당 이병석 의원은 “당신이나 은퇴해”라고 반발했고, 같은 당 장제원 의원도 “영일대군이 뭐야”라며 연설을 막았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괜찮아” “조용히 해”라고 맞고함을 쳤다.

 막말과 고성으로 본회의장이 소란스러워져도 박 원내대표는 은퇴 주장을 이어갔다. “이명박 대통령은 아픔을 참고 형님을 정계에서 은퇴시켜 달라. 형님도 동생인 대통령과 나라의 성공을 위해 스스로 용퇴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을 마쳤다.

 결국 장제원 의원은 박 원내대표의 연설 도중 삿대질을 하며 항의하다 퇴장했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연설이 끝나자 기립 박수를 쳤다. 박희태 국회의장은 “관례에 없는 행위는 안 해줬으면 좋겠다”고 박 원내대표에게 유감을 표명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는 소속 의원들과 악수한 뒤 “대통령을 비난할 땐 아무 소리 안 하다가 형님을 비난하니 고함이 튀어 나온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의 연설 당시 이상득 의원은 본회의장에 없었다. 개인 일정이 있어 본회의장에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이 의원은 박 원내대표 연설 내용을 보고받고 “거 참, 또 이상한 말을 하는구먼…”이라는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이 의원 측은 “민주당은 ‘형님 예산’ ‘형님 비즈니스’라는 말까지 만들어 걸핏하면 우리를 걸고 넘어진다. 이번엔 왜 또 공격하는지 도무지 이유를 모르겠다”고 불쾌해했다. 다른 측근은 “이 의원은 정치 현안에 개입한 적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이 의원 측은 공식 대응은 자제했다. 민주당의 정치 공세에 휘말린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당초 민주당 원내지도부에서도 박 원내대표의 연설 수위를 놓고 “조금 과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고 한다. 이날 오전 박 원내대표의 연설 원고를 미리 본 김무성 원내대표도 박 원내대표에게 “수위를 낮춰달라”고 요구했지만 박 원내대표는 거절했다.

 한나라당은 박 원내대표의 연설을 놓고 “당내 갈등을 유도하기 위한 불순한 시도”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배은희 대변인은 “안상수 대표 차남의 로스쿨 부정 입학 주장 등 거짓말을 반복해온 박 원내대표야말로 정계를 은퇴할 장본인”이라고 쏘아붙였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도 “대통령의 형님을 이용한 ‘노이즈 마케팅’으로 완전 ‘어이상실 연설’이다”라고 비난했다. 반면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속이 확 뚫리는 연설”이라고 치켜세웠다.

글=채병건·남궁욱 기자
사진=김형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