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리 대학 이렇게 뽑아요] 장학금·교사임용 추천 등 우수인재 특전도 관심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0면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의·치의예, 수능 과학Ⅱ 선택자에겐 5% 가산점
단국대

홍석기 입학처장

정시모집에서 가·나·다 군에 걸쳐 죽전캠퍼스 858명, 천안캠퍼스 918명을 정원 내로 모집한다. 죽전캠퍼스는 나·다 군에서 인문·자연계열 분할 모집을 실시한다. 공연영화학부는 가 군에서, 음악 및 체육계열은 나 군에서, 미술 및 사범계열은 다 군에서 각각 모집한다.

인문·자연계열은 나·다 군에서 수능 우수자전형으로 267명을 수능성적 100%로 선발한다. 다 군에서는 수능 70%, 학생부 30%로 일괄 합산해 반영한다. 사범계열은 다군에서 1단계 수능 100%로 5배수를 뽑은 후 2단계에서 수능 70%, 학생부 20%, 교직 적·인성 면접 10%로 최종 선발한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를 활용한다. 수리 가 형 선택 시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일부 학부(과)에서 10%, 과학탐구 선택 시 자연계열 일부 학부(과)에서 5~10%의 가산점이 주어진다.

학생부의 경우 인문계열은 국어·수학·영어·사회 교과를,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과학교과 중 이수한 전과목을 반영하며 석차등급을 활용한다.

 천안캠퍼스는 나·다 군 분할모집을 실시한다. 나 군에서 인문·자연계열은 학생부 20%, 수능 80%를, 치의예과는 학생부 10%, 수능 90%를 각각 반영한다. 다 군에서 인문·자연계열 및 지역할당제 전형은 학생부 30%와 수능 70%를, 의예과는 학생부 10%와 수능 90%로 전형한다.

수능 성적은 전 계열에서 백분위를 활용하나 의·치의예과는 탐구영역을 제외하고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인문 및 자연계열 전 학부(과)에서 수리 가형 선택 시 10%를, 의·치의예과는 과학Ⅱ 선택 시 5%의 가산점을 부여한다.

학생부는 인문계열은 국어·수학·영어·사회 교과를, 자연계열은 국어·수학·영어·과학 교과를, 간호학과는 국어·영어·수학 교과 중 이수한 전과목을 반영하며 석차등급을 활용한다. 원서는 18~23일 접수한다.

계열 간 교차지원, 나·다군 동시지원 가능
대구가톨릭대

성한기 입학처장

대구 가톨릭대는 201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나 군(632명)과 다 군(759명) 전형으로 신입생 1391명(정원 내)을 선발해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전문인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잘 가르치는 대학에 선정된 대구가톨릭대는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학부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특히 취업 교육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파격적인 장학혜택을 갖추고 있으며 21세기 유망분야 관련 3개 학과를 신설했다.

 나 군은 수능 60%, 학생부 40%를 반영하고, 다 군은 수능성적 100%를 적용한다. 출신고교 계열과 상관없이 교차지원을 할 수 있고(의예과, 수학교육과 제외), 나 군과 다 군에 동시 지원도 가능하다.

해외 복수학위, CU인재학부(고위공직·법학전공), 농어촌(도지사) 특별전형은 최저학력 기준이 적용된다.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어문학부로 명칭이 바뀌고 국어국문학 전공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으로 나뉘어진다.

의예과 7명을 선발하는 지역인재육성 특별전형은 수시모집에서 정시 다 군으로 모집 시기가 변경됐다. 메디 유니버시티(Medi University)를 표방하는 대학으로서 의료과학 대학 내 제약산업공학과와 의료경영서비스학과를 신설해 의료 분야 전문인을 양성할 계획이다. 공대에는 에너지신소재공학과가 신설돼 정시모집에서 20명을 선발한다.

 우수한 인재를 유치하기 위해 ‘CU HONORS’ 장학금을 신설하고 수능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4년간 납입금 전액 면제를 비롯해 졸업 후 교수채용, 교사임용 추천 등 다양한 특전을 부여할 계획이다.

한의예과 20명,인문계우수자 특별전형
대구한의대

고재기 입학처장

1980년 대구한의과대학으로 출발한 대구한의대는 현재 한의예과와 간호학과가 설치된 한의과대학을 비롯, 5개 단과대학과 37개 학과(학부)가 설치된 종합대학이다. 올해 개교 30주년을 맞이하는 대구한의대는 한방 산업과 보건·복지, 문화정보 분야를 특성화한 대학으로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2011학년도 정시에서 모집 정원의 41.3%인 703명을 선발한다. 정시에서 가·나·다 군으로 분할 모집하는데 가 군 389명, 나 군 308명, 다 군 6명을 뽑는다. 한의예과는 가 군에서 일반전형 19명, 인문계열 학생이 지원 가능한 인문계 우수자 특별전형으로 20명, 나 군에서 18명을 모집한다. 전형 방법은 일반전형 기준으로 수능(표준점수 환산 반영) 70%, 학생부(등급변환점수) 30%다. 수능 반영 비율은 한의예과가 언어·수리 가·외국어·과탐(상위 2과목) 각각 25%, 한의예과 인문계우수자 전형이 언어·수리 나·외국어·사탐(상위 2과목) 각각 25%다. 가산점은 자연계열 지원자 중 수리 가 형 선택자에게 10%(수리 나 형 선택자는 4%)와 과학탐구 영역 선택자에게 4%를 부여한다.

 원서 접수는 18~23일이며,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는 학과의 전형 일자는 가 군 내년 1월 7일, 나 군 1월 14일, 다 군 1월 21일이다.

 한방 산업 관련 학과 뿐만 아니라 중등특수교육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등 보건·복지계열의 학부가 갖춰져 있으며, 인문사회·공학·IT·예체능 분야에서 다양한 학과들이 신입생을 모집한다.

예체능계열은 학부별로 전형요소 달라
대진대

박한성 입학관리본부장

대진대는 정시모집에서 입학정원의 67%인 1297명을 선발한다. 가·나·다군에서 분할모집을 하는데 ▶가군 일반학생전형, ▶나군 일반학생전형, 농어촌학생전형, 전문계고교졸업자전형 ▶다군 일반학생전형, 농어촌학생전형으로 진행한다.

가군은 학생부 성적만 반영하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언어·외국어·수리(가·나) 영역 중 1개 이상이 5등급 이내여야 한다. 나군의 일반학생전형은 수능 60%, 학생부 40%를 반영한다. 다군은 실기 중심 전형이다. 스포츠과학부, 미술학부, 음악학부, 연극영화학부, 무용예술학부 등 예체능계열 학생을 모집하며 학부별로 전형요소가 다르다. 스포츠과학부는 실기 50%, 수능 30%, 학생부 20%이고, 미술학부와 무용예술학부는 실기 60%, 수능·학생부 각 20%다.

또 음악학부는 실기 80%, 수능·학생부 각 10%이며 디자인학부는 실기 60%, 수능 30%, 학생부 10%다. 연극영화학부는 실기 70%, 수능 20%, 학생부 10%다.

 학생부 성적은 교과성적 80%와 비교과(출석) 20%를 본다. 교과는 모집군과 모집단위별로 반영 교과가 다르며 1·2·3학년 성적이 같은 비율로 반영된다. 수능은 표준점수로 반영하고 나군 인문대와 사회과학대, 연극영화학부(영화전공)는 언어·외국어·탐구 등 3개 영역을 반영한다. 나군 자연과학대와 공과대는 언어·외국어 중 성적이 높은 1개 영역과 수리(가·나), 탐구 등 3개 영역을 반영한다. 다군은 언어·외국어 중 성적이 좋은 1개 영역과 탐구를 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