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개 사례를 통해 배우는 온라인 쇼핑몰 노하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인터넷 쇼핑몰 사업의 성공과 실패는 작은 차이에서 옵니다."

인터넷 창업 전문가인 임성기 애드웹 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모아 '돈 버는 쇼핑몰 돈 버리는 쇼핑몰'(사진.도서출판 비비컴)이라는 책을 냈다. '사례로 배우는 인터넷 쇼핑몰 사업기획'이라는 부제를 달 정도로 인터넷 쇼핑몰 56곳의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책은 쇼핑몰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사업성 분석과 사업기획, 돈 되는 쇼핑몰을 만드는 마케팅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임성기 대표는 소호.투잡스 사업자에게는 경쟁이 심하지 않은 전문 제품을 선택하고, 무리하게 규모를 확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최대의 장점인 소비자와의 친밀감이 허물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도소매업자들은 유통을 잘 알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해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지만 인터넷의 특성을 무시하면 사업을 잘하기 어렵다. 인터넷에서는 오프라인에서와 같은 물량 싸움보다 고객과의 꾸준한 관계 증진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서경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