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창업 전문가인 임성기 애드웹 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인터넷 쇼핑몰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모아 '돈 버는 쇼핑몰 돈 버리는 쇼핑몰'(사진.도서출판 비비컴)이라는 책을 냈다. '사례로 배우는 인터넷 쇼핑몰 사업기획'이라는 부제를 달 정도로 인터넷 쇼핑몰 56곳의 생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이 책은 쇼핑몰을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사업성 분석과 사업기획, 돈 되는 쇼핑몰을 만드는 마케팅 방법 등을 다루고 있다.
임성기 대표는 소호.투잡스 사업자에게는 경쟁이 심하지 않은 전문 제품을 선택하고, 무리하게 규모를 확장하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최대의 장점인 소비자와의 친밀감이 허물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도소매업자들은 유통을 잘 알기 때문에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해서 성공할 가능성이 크지만 인터넷의 특성을 무시하면 사업을 잘하기 어렵다. 인터넷에서는 오프라인에서와 같은 물량 싸움보다 고객과의 꾸준한 관계 증진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서경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