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플라자] 기아자동차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2면

◆기아자동차는 첨단 VGT 디젤엔진을 탑재해 출력과 연비를 향상시킨 '2005년형 쏘렌토'를 내놨다. VGT는 터보 차저(엔진의 출력을 높여주는 장치)를 통과하는 배기가스의 양과 유속을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저속 구간에서는 엔진의 회전력(토크)을 높여주고, 고속 구간에서는 출력과 연비를 향상시킨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가격은 2694만~2955만원(4륜구동).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 19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근교 기술연구소에서 수소충전소를 완공하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투싼과 스포티지 연료전지차 시험 운행에 들어갔다. 이번 수소충전소는 미 에너지부의 연료전지차 시범운행 사업을 위해 건설된 시설로,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생산한다. 하루 평균 수소 생산량 15㎏, 대당 충전시간 2분 이내, 하루 충전가능 차량 30대 규모의 설비를 갖추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정월 대보름인 23일 서울과 부산에서 시민들 각자의 소원과 안녕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 맞이 소망기원행사'를 연다. 행사 장소는 서울 인사동과 부산 벡스코 실외전시장이며, 소망기원 십장생 점등식과 대보름 소지꽂이 행사.길놀이 행사.큰북 공연.지신밟기.판굿 등 다양한 전통 공연이 펼쳐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