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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해 F1 자동차대회 유치 어떻게 되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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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5면

▶ F1경주장이 들어설 부산·진해경제자유지역 준설토 투기장. 김상진 기자

포뮬러원(F1)국제 자동차경주대회의 경남유치 추진여부가 곧 결론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경남도가 한국자치경영평가원 등 3곳에 의뢰한 용역결과가 4월에 나와 유치 또는 포기가 결정되더라도 문제는 간단치 않다.

유치추진이 결정되더라도 F1 개최권을 가진 '영국FOM'과 본 계약을 오는 7월에 체결키로 해 일정이 촉박하다. 또 경주장을 뻘층 위에 4년만에 지어야 하는 것도 부담이다. 포기하더라도 F1경주장 예정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문제로 혼란이 예상된다.

◆일정 빠듯=용역결과 유치추진쪽으로 결론이 나면 도는 본계약 때까지 3개월만에 F1 운영을 전담할 특수 법인을 만들어야 한다. 의회 승인을 받아야 하고 정부 해당부처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 법인은 경남도, 자동차 관련 대기업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제3섹터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도는 F1경주장을 건설해 현물로 출자하지만 기업들로부터 설립 자본금을 모아야 한다. 아직 설립자본금 규모도 결정하지 못했다. 도는 500억~1000억원으로 예상하지만 경주장 관할기관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은 수천억원은 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경기가 회복된다고 하지만 몇달 만에 수백억원씩 선뜻 내놓을 기업이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지적했다. 관련규정에 따라 외자(10%)도 끌어와야 한다.

경주장 건설도 촉박하다. 경주장이 들어설 신항만 준설토투기장은 2006년 6월쯤 준설토가 모두 채워진다. 이 때부터 경주장 공사를 시작해 2010년 10월 첫대회에 맞춰 준공하려면 바쁘다.

2000억원을 들여 40여만평에 5㎞안팎의 트랙과 10만석 규모의 관람석 등 경주장을 4년만에 건설해야 한다.

문제는 경주장 예정지의 지반이다. 준설토가 뻘이어서 지반을 안정시키는데 특수공법이 동원돼야 하고,공기 단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경남도 김영빈 F1추진기획팀장은 "자본금은 한꺼번에 출자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 일부만 내고 추가 출자하면 되고, 경주장은 트랙과 관중석이 들어설 곳만 특수공법으로 지반을 빨리 안정시켜 공사를 진행하면 개최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기도 어렵다=용역결과 사업 타당성이 없다고 결론이 나올 경우 활용 방안이 문제다. 김태호 지사는 지난해 선거 때 경주장 예정지에 미국 실리콘밸리 같은 첨단 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고 공약했었다.

이럴 경우 F1경주장 부지로 제공한 해양수산부가 용도변경을 승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당초 해수부는 F1경주장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경주장 부지가 첨단산업단지로 부적절하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바닷가여서 염분 많은 해풍이 첨단부품을 녹슬게 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1년 가까이 행정력과 용역비(2억5000만원)를 낭비했다는 비난도 드셀 것으로 보인다.

◆F1대회=올림픽.월드컵과 더불어 세계 3대 스포츠의 하나로 꼽힌다. 3월 호주 알버트파크를 시작으로 10월 중국 상하이까지 연중 19회 열리고 있다.

포장된 도로를 국제자동차연맹(FIA)이 규정한 가장 큰 차량으로 달린다. 배기량 3천㏄, 12기통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시속 360㎞이하로 달리는 경주로 규정하고 있다. 엔진 굉음과 추월경쟁이 매력적이어서 해마다 350만명이 관람하며 세계 200여국가에서 방영된다. 중계료만 10억달러에 이른다.

김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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