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씨름 이태현, 20번째 백두 꼭대기 오르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0면

돌아온 ‘모래판의 황태자’ 이태현(34·구미시청·사진)이 통산 20번째 백두장사에 올랐다.

이태현은 23일 경북 구미 박정희체육관에서 벌어진 ‘2010 추석장사씨름대회’ 백두급 결승(무제한급·5전3선승제)에서 이슬기(23·현대삼호중공업)를 3-0으로 물리치고 황소 트로피를 들어올렸다. 지난 6월 문경대회에서 개인 통산 19번째 백두장사 꽃가마에 올라 이만기 KBS해설위원이 갖고 있던 최다 우승 기록을 갈아치웠던 이태현은 최다승 기록을 ‘20’으로 늘렸다. 또 이태현은 올해 출전한 네 차례 대회 중 청양장사대회를 제외한 설날장사·문경장사·추석장사 등 3개 대회에서 백두장사에 오르며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

체육관을 가득 메운 시민들은 구미초등학교 4학년 때부터 샅바를 잡은 이태현을 일방적으로 응원했다. 이태현은 단판 승부인 16강전에서 강재봉(구미시청)을 배지기로 제압했다. 이어 이태현(몸무게 140㎏)은 8강전에서 2008년 천하장사 윤정수(현대삼호·165㎏)를 계체(무승부일 경우 몸무게 적은 선수가 승) 끝에 2-0으로 물리치고 준결승에 올랐다. 준결승에서는 서수일(증평군청)을 2-0으로 제압했다. 결승 상대는 화려한 기술씨름을 펼쳐 ‘제2의 이만기’라 불리는 이슬기. 하지만 이슬기의 기술은 이태현의 노련미를 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번개 같은 배지기로 첫 판을 따내 기선을 제압한 이태현은 유연하게 상대 공격을 막아낸 뒤 계체(이슬기 144㎏)로 둘째 판을 가져오며 승리를 예약했다. 셋째 판에서 다급해진 이슬기가 성급하게 공격을 시도하자 이태현은 밀어치기로 상대를 쓰러뜨린 뒤 포효했다.

시상식 후 이태현은 꽃가마에 오르지 않고 대신 김종화 구미시청 감독을 태웠다. 김 감독은 구미초등학교 시절 이태현에게 씨름을 알려준 첫 스승이자 종합격투기에서 방황하던 이태현을 씨름판으로 복귀시켜준 은인이다.

김종력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