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 준중형급 전기차 개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9면

19일 인천공항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마이크 아카몬 GM 대우사장(왼쪽)과 자동차용 배터리를 공급하는 LG화학 김반석 부회장이 악수하고 있다. [GM대우 제공]

GM대우는 ‘준중형급’ 자동차를 기반으로 하는 고성능 전기차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준중형급인 라세티 프리미어 양산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이 전기차는 한 번 충전으로 160㎞를 주행할 수 있고, 최고 시속은 165㎞다. GM대우 측은 “다음 달 서울 시내에서 시험 주행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개발된 일본 미쓰비시 아이미브나 현대차 블루온은 ‘경차’ 차체를 이용한 전기차였다. 블루온은 한 번 충전으로 140㎞를 달릴 수 있고 최고 시속은 130㎞다.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의 핵심인 리튬이온 배터리와 구동시스템(모터·인버터)은 LG화학과 LG전자가 개발하는 등 국내 5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배터리는 GM이 올해 말 미국에서 시판하는 플러그인 전기차(배터리가 방전되면 엔진을 가동시켜 재충전하는 방식) ‘볼트’에 들어가는 것과 비슷한 사양이다. 용량은 31㎾h이고, 구동 출력은 150㎾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8.2초로 200마력 이상의 가솔린 엔진 출력과 비슷하다.

기존 전기차가 배터리 팩이 트렁크 공간을 모두 차지했던 것과 달리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는 차체 하부에 배터리 팩을 설치해 트렁크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했다.

GM대우는 한 시간 이내 급속 충전이 가능한 별도 충전기를 연내 개발키로 했다. 이 회사 마이크 아카몬 사장은 “GM의 선진 전기차 기술을 접목해 1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를 개발했다”며 “이번 개발을 통해 전기차 기술을 갖춘 한국의 관련업체들이 본격적으로 글로벌 무대로 진출할 수 있는 장이 열렸다”고 강조했다.

김태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