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사업들이 삐걱거리고 있다. 어젯밤부터 시작된 지하철 한시간 연장 운행은 서울시내 구간에만 시행돼 '반쪽'에 그쳤고, 시청앞 광장 조성은 시의회의 제동으로 내년 예산이 전액 삭감됐다. 시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들을 놓고 서울시가 관계기관 간 사전 조정이나 충분한 이해 관계자의 설득 없이 밀어붙이기로 추진하다 시정 운영에 차질을 빚은 셈이다.
심야 활동 인구가 날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지하철 한시간 연장 운행은 시민생활의 불편 해소를 위해 꼭 필요하다. 시민 86%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지하철 근로자의 근로조건 변화에 따른 인력 증원·수당 지급, 안전운행 문제 등을 둘러싸고 노조와 이견이 커 그동안 협상에 진통을 겪어왔다. "노조의 무리한 요구에 끌려다닐 수 없다"는 서울시에 노조는 "안전운행을 장담할 수 없다"며 대립해왔다.
운행구간이 서울시내로 한정돼 효과도 반감되는 연장 운행을 과연 서둘러 강행해야만 했는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 한달여의 협상이 결렬됐다고 일방적으로 연장운행을 결정한 서울시도 문제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것을 얻으려는 노조의 자세도 곤란하다. 비노조원 등을 운행에 투입하고도 시민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지, 비상인력으로 과연 언제까지 심야운행이 가능할지 걱정되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다.
지하철은 서울 도심과 수도권 도시를 잇는 시민의 발이다. 날씨는 추워지고 교통이 끊기는 상태에서 시민의 발은 움직일 수가 없다. 비록 노사 간 협상기간이 짧아 충분한 협의를 못했다 해도 지하철 연장을 하겠다면 지금이 적기다. 노사가 다시 모여 한발짝씩 양보하면서 정상운행에 중의를 모아야 한다. 지하철 반쪽 연장은 오히려 시민의 불만을 키울 수 있다. 지하철 심야운행의 정상화에 노사가 힘을 합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