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VIP가 되려면 어떻게?

중앙일보

입력

박상회 도쿄대학 의학박사·일본인정신건강심리카운셀러

중요한 사람, 혹은 지위가 높은 사람을 VIP라고 부른다. VIP(Very Important Person)의 원래의 의미는 “세상에서 가장 보배롭고 존귀한자”라는 의미다. VIP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Very의 V는 Vision(꿈)을 의미한다.

꿈을 정하는 것이 급선무다. 꿈은 클수록 좋다. 호랑이를 그리려다 실패하면 고양이를 그릴 수 있지만 고양이를 그리려다 실패하면 결국 쥐를 그려야 한다. 꿈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막연한 꿈은 행동을 유발하지 못한다. 좋은 대학을 가고 싶은 것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갖는 소망이다. 왜 좋은 대학에 가야하고 무슨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Important의 I는 Integration(연합)을 의미한다.

세계화, 전문화 그리고 인간화가 연합되는 것이 중요하다. 보람 있는 일을 하며 사람답게 사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다. 장래희망은 가치있는 일과 연합돼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직업을 선택하는 기준은 적성 즉, 가장 잘 하는 것을 찾는 것이다. 적성은 선생님과 부모 그리고 전문가의 조언을 참고해야 한다. 꿈을 구체화하고 그 꿈을 이루고 싶은 열정이 있어야 공부가 즐거워진다.

Person의 P는 Power(힘)을 의미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잠재력을 갖고 있다. 노벨 물리학상 수상자이며 동경대학 교수인 코시바 마사토시씨는 저서 ‘젊은 사람들을 위한 충고’에서 “세상 사람들은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천재였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는 신동도 천재도 아니다. 신체적으로도 건강치 못한 소아마비환자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항상 ‘하면 된다’는 강한 정신적인 힘을 가지고 있었다.

하버드대 도서관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적혀있다. “지금 잠을 자면 꿈을 꾸지만, 지금 공부하면 꿈을 이룰 수 있다.” 지금이 바로 VIP로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갈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