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터뷰] 존 엔디컷 우송대 총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5면

존 엔디컷(사진) 우송대 총장은 각종 지구촌 분쟁에 대해 청소년들이 국제적 시각을 기르려면 “열린 시각으로 국제환경 변화와 상대국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우리가 다 이해할 수 없는 상대방의 입장이 있으며, 상대국도 주변과의 이해관계를 의식해 모두 꺼내놓을 수 없는 생각이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합의를 이끌어내려면 실질적인 대화와 교류를 많이 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상황에 대한 인식이 충분해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상대방의 태도를 이해하려는 모습이 부족하다면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해 그는 “중국과 러시아가 국제사회에서 북한에 대해 왜 얘기하기를 꺼리는지 그 배경을 헤아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제문제를 분석할 땐 관계국들 간의 역사적 관계구도와 보이지 않는 입장차이를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앞으로 한반도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한국이 더 목소리를 높여가야 한다”며 “한국 젊은이들이 앞으로 해야 할 몫”이라고 당부했다. 이것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북한을 바라보는 우리나라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 간 입장차이에 대해 “안보에 대한 걱정도 되지만 한편으론 남북한이 훗날 교류의 물꼬를 트는 토대도 될 수 있다”는 희망으로 해석했다. 문제를 다각적으로 보는 시각을 기르라는 당부다.  

박정식 기자



존 엔디컷(John E. Endicott) 총장은 …

미국 오하이오주립대에서 정치학을 전공한 뒤 하버드대와 터프츠대가 공동 운영하는 플레처스쿨에서 외교학 석사와 국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미 국방부 국가전략연구소장, 조지아공대 샘넌스쿨 국제학 교수와 국제문제연구소장 등을 역임한 아시아안보 전문가다. ‘동북아 제한적 비핵지대화’ 운동을 펼쳐 2005년·2009년 노벨평화상 후보에 올랐다. 현재 미일안보관계위원회 공동의장, 동북아비핵지대화사무국 의장, 한미남동부상공회의소 의장, 몽골명예대사로 활동 중이다. 우송대 총장으로 솔브릿지 국제경영대를 이끌며 인재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