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더 꼬이는 언론재단 이사장 파문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한국언론재단 이사장 선출을 둘러싼 파문이 '힘 겨루기'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이사장 임명권을 가진 문화관광부 장관이 '임명 거부'의 뜻을 공개 선언했고, 이사회에서 선출된 박기정 이사장은 부당한 압력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밝혔기 때문이다.

정동채 문화부 장관은 27일 기자간담회에서 "산하단체 임원의 연임 불가 원칙은 확고하다"면서 "언론재단 이사장의 임명 제청이 오면 이른 시간 안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4년 전 재단법인인 전주 모 병원 이사장의 임명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 대법원이 주무관청의 감독권을 인정한 판례가 있다"고까지 덧붙였다. 언론재단 이사장 임명을 두고 청와대와 문화부가 법적인 검토를 끝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그러나 박 이사장은 이날 "민주적인 절차를 중시하는 현 정부가 이사회에서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결정된 것을 무시할 수 있겠느냐"며 "최고 의결기구인 이사회가 결정한 사항을 존중하는 게 법도"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언론계의 많은 선후배와 나를 추천한 이사들이 원칙과 명분을 지키라고 주문하고 있다"며 스스로 사퇴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박 이사장은 2~3일 뒤 문화부에 이사장 임명을 제청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언론재단 사측과 노조는 이날 오후 3시에 만나 이사장 임명에 대해 논의했으나 의견 차이로 회담은 결렬됐다.

언론재단 이사회는 지난 23일 청와대.문화부가 추천한 서 전 KBS 사장을 제치고 박기정 현 이사장을 재선출하는 이변을 일으켰다.

이후 단순한 인사 차원을 넘어 '언론개혁'을 추진하려는 정부와 야당 및 언론 유관기관들의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히면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김택환 미디어전문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