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SKT·기아차, 전략적 제휴 MOU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8면

기업

SKT·기아차, 전략적 제휴 MOU

SK텔레콤과 기아자동차는 7일 전략적 제휴 마케팅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첫 제휴 마케팅으로 다음달까지 ‘스마트카-스마트폰 페스티벌’을 연다. 기아차의 승용차와 레저용 차량(RV)을 구입하는 고객에게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갤럭시S’ 단말기 할부금을 지원한다.

현대차, 백혈병협회 기부 땐 차 값 할인

현대차는 7일 서울 계동 사옥에서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와 ‘사랑나눔 수호천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희망나눔 기부릴레이는 어린이재단 전용 계좌로 신용카드나 계좌이체로 참여할 수 있다. 5만원 이상 기부하면 현대차를 구매할 때 10만원을 깎아준다. 현대차는 기부금과 헌혈증을 모아 어린이재단과 소아암협회에 전달한다.

효성 임직원, 소아암 환자 돕기 헌혈

효성은 7일 서울 마포 본사에서 임직원 200여 명이 참여하는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환자를 위한 사랑의 헌혈’ 행사를 열고 헌혈증 200여 장을 모아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에 전달했다. 효성은 9월까지 창원·울산·구미·안양·언양·대전 등 전국 사업장에서 임직원 600여 명이 참여하는 헌혈 운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기업들 4대 보험·법인세 가장 큰 부담

기업들은 4대 보험 납부와 법인세에 가장 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해 7일 발표한 ‘기업부담지수’에 따르면 4대 보험과 법인세 부담지수는 각각 130, 123으로 10개 조사 항목 가운데 가장 높았다. 부가가치세(108), 부동산보유세(107), 노동규제(104)가 뒤를 이었다.

한솔LCD, 태양광 모듈 50억 투자

한솔LCD는 7일 충북 청원군 오창공장에 50억원을 투자해 연간 50㎿급 태양광 모듈 생산라인을 도입하기로 했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라미네이터 등의 주요 핵심 설비를 국산화하기 위한 것으로, 양산체제에 들어가면 향후 연 500억원대 매출이 전망된다.

STX, 구미에 다문화 어린이도서관

STX는 7일 경북 구미에서 다문화 어린이도서관 ‘모두’ 구미점을 열었다.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과 경남 창원 팔용동, 부산 영도구 청학동에 이어 네 번째다. 10월엔 안산점을 열 계획이다.

상명대 ‘사진 찍는 CEO’ 작품전

상명대 문화예술대학원 제2기 사진최고위 과정 수강생들은 12~18일 서울 동숭동 상명대 문화예술대학원 1층 제1갤러리에서 ‘사진 찍는 CEO’라는 주제로 졸업작품 전시회를 연다. 곽홍길 건원엔지니어링 회장, 강인선 거북이북스 대표, 김성엽 스타일온미 대표, 최영익 리인터내셔널 대표변호사 등이 작품을 내놓았다.

사노피 - 아벤티스, 멀티비타민 출시

프랑스계 다국적제약사인 사노피-아벤티스는 7일 서울 광화문우체국 인근에서 비타민·미네랄·오메가3를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멀티비타민 ‘세노비스 트리플러스’를 선보였다. 사노피-아벤티스가 2008년 인수한 세노비스는 호주 대형 마트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다.

에쓰오일,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

에쓰오일은 7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본사에서 ‘2010 대학생 천연기념물 지킴이단’ 발대식을 했다. 대학·대학원의 생물·생명과학 전공자, 야생동물보호 동호회원 등 40명으로 구성된 천연기념물 지킴이단은 앞으로 천연기념물 서식지 보호·탐사 활동을 한다.

온라인게임 글로벌 톱10에 한국산 3개

한국산 온라인게임 3개가 글로벌 톱10에 들었다. 정보기술(IT) 컨설팅업체인 스트라베이스에 따르면 ▶리니지 1·2(엔씨소프트, 매출 2억7000만 달러) ▶아이온(엔씨소프트, 2억3000만 달러) ▶메이플스토리(넥슨, 2억 달러)가 지난해 매출 기준으로 세계 온라인게임 순위에서 각각 4, 6,7위에 올랐다.

애플 앱스토어에 ‘벅스’ 다시 등록

애플 앱스토어에서 삭제됐던 네오위즈인터넷의 음악감상 애플리케이션 ‘벅스’가 앱스토어에서 다시 선보였다. 애플은 지난 5월 13일 이 앱의 소액결제 기능을 문제삼아 일방적으로 삭제했었다. 네오위즈는 신용카드 결제 방식을 도입한 앱 ‘벅스’를 새로 만들어 애플에 등록 신청했고, 7일 애플로부터 승인을 받았다.

휴면 홈페이지·블로그 정리 캠페인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12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사용하지 않고 방치된 휴면 홈페이지·카페·블로그에 대한 정리 캠페인을 벌인다.

금융

예보 “예쓰저축은행 수의계약 매각”

예금보험공사는 7일 예쓰상호저축은행을 수의계약을 통해 매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예보는 두 차례에 걸쳐 공개매각을 추진했지만 가격이 맞지 않아 매각하지 못했다. 예쓰상호저축은행은 부실 저축은행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예보가 전액 출자해 설립한 가교저축은행이다. 2008년 12월 영업정지된 전북상호저축은행과 지난해 8월 문 닫은 제주 으뜸상호저축은행의 우량자산과 5000만원 이하 예금을 이전받아 영업 중이다.

현대해상,‘ 7 하트 서비스’ 브랜드 선포

현대해상은 7일 서울 광화문 본사에서 새로운 서비스 브랜드인 ‘7 하트 서비스(Heart Service)’ 선포식을 열었다. 이 브랜드는 7개 고객 접점(긴급출동·하이플래너·콜센터·현장출동·장기보상·자동차보상·창구)에서 최선을 다해 서비스하겠다는 뜻을 담고 있다.

‘고급기업분석가 과정’ 개강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 상남경영원과 기업위험평가 전문기관인 리스크컨설팅코리아가 함께 운영하는 ‘고급기업분석가과정(AAP)’이 다음 달 24일 개강한다. 기업의 자금·회계·경영기획 책임자 등을 대상으로 금융기관의 신용평가와 리스크 관리, 기업금융, 투자분석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며 수업료는 430만원이다. 원서 교부 및 접수는 다음 달 9일까지 홈페이지(http://sim.yonsei.ac.kr)에서. 문의 2263-4394.

정책

공개 가능 공간정보 목록 공개

국토해양부가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생산·관리하는 공간정보 중 공개 가능한 목록을 8일부터 국가지리정보유통망(www.ngic.go.kr)과 온나라부동산포털(www.onnara.go.kr)에 올린다. 국토부가 일제 조사해 공개하는 공공기관 보유 공간정보는 3만8000여 건에 이른다. 1990년대 중반부터 구축해온 도로·하천·건물 등의 지형 정보와 군락도·임상도·생태자연도·정밀토양도 등 58종이다.

윤증현 “양안 ECFA에 위기의식 가져야”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중국과 대만이 최근 체결한 경제협력기본협정(ECFA)과 관련, 우리 경제주체 모두가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장관은 이날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대만은 그동안의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풀고 아시아 경제권의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동남아와 적극적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을 추진하는 등 다국적기업의 중국 진출 교두보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출보험공사, 무역보험공사로 새 출발

수출보험공사가 명칭을 무역보험공사로 바꾸고 7일 출범식을 했다. 1992년 출범한 수출보험공사는 그동안 보험에 가입한 수출업체가 해외에서 대금을 받지 못하면 대신 지급해 주는 수출보험만 취급했지만 지난 3월 수입보험과 원전·고속철 등 대규모 프로젝트 지원도 가능하도록 수출보험법이 개정돼 종합 무역지원기관으로 탈바꿈하게 된 것이다. 무역보험공사는 새로운 기업이미지(CI)도 공개하고 대내외 명칭은 K-Sure(케이슈어)로 통일했다.

6월 주택연금 가입자 사상 최대

지난달 주택연금의 신규 가입자 수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7일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주택연금 신규 가입은 191건으로 전년 동월에 비해 64건 늘었다. 지난달 주택연금 보증 공급액은 3249억원으로 집계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