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에 파일 옮기기 - 650M 대용량 굽는데 3분이면 'OK'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1면

카세트 테이프에 음성이나 노래를 녹음하듯 CD에 각종 파일이나 음악 등을 저장할 수 있는 CDRW드라이브는 1~2년 전만 해도 파워유저들만을 위한 컴퓨터 주변기기로 인식되었죠.

그러나 요즘은 대기업PC에서 기본 사양으로 채택하는 등 컴퓨터를 가지고 있다면 당연히 갖춰야 할 제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가격도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고, 성능도 꾸준히 향상되어 최근에는 40배속 제품까지 나와 있습니다. 40배속 제품은 650MB정도의 용량을 굽는데 3분도 채 안 걸립니다.

CDRW가 있으면 데이터를 CD에 구워 보관하는 것 뿐 아니라, CD 복사도 할 수 있고, 오디오CD도 만들 수 있고, 부팅이 가능한 CD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문에 불법복제가 심해진 면도 있지만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해 두기에는 참 편리합니다. 공CD같은 경우 한번밖에 레코딩(저장)이 안되지만, CDRW 미디어를 이용하면 하드디스크처럼 썼다 지웠다 할 수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종류=일반적으로 CDRW를 구입하면 레코딩 프로그램을 넣어 줍니다. 그러나 CDRW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제품들마다 특징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요즘은 '이지CD크리에이터'와 '네로버닝롬'이라는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업데이트도 빠르게 되고 기능이나 사용성에서도 괜찮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이 두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특수한 기능이 필요할 때 다른 프로그램을 쓴다고 보면 됩니다.

윈도XP에는 레코딩 기능이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물론 그 이전 운영체제인 윈도98, 윈도ME, 윈도2000 등에는 들어 있지 않구요. 윈도XP에 들어 있는 레코딩 기능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에 비해 기능이 미미합니다. 그러나 컴퓨터에 있는 자료를 공CD에 백업하는 등 간단한 작업을 할 때는 편리합니다.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어떻게 사용하나=CDRW드라이브를 구입하면 가장 많이 들어 있는 프로그램이 네로버닝롬입니다. 네로버닝롬으로 레코딩하는 방법을 살펴 봅시다.

네로버닝롬을 실행하면 Nero wizard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레코딩할 것인지, CD카피를 할 것인지 선택합니다. 레코딩을 할 경우 'Compile a new CD'를 선택하고 'Next'를 누릅니다. 다음에 어떤 종류의 CD를 레코딩할지 선택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Data CD를 선택해 봅시다. 오디오CD를 만들려면 'Audio CD'를 선택하면 됩니다.

'Next'를 누르면 새로운 데이터CD를 만들 것인지, 기존 데이터CD에 추가해서 기록할 것인지 묻습니다. 여기서는 'Create a New data-CD'를 선택해 새로운 데이터CD를 만들도록 해 줍니다. 다시 'Next'와 'Finish'를 누르면 메인 창이 나타나고 4개의 공간이 보일 것입니다.

우측 두 곳에 있는 파일이나 폴더 중 CD에 구우려고 하는 것을 왼쪽 두 군데로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구울 파일 목록작업을 다 했다면 이제 'File'메뉴를 클릭한 후 'Write CD'를 누르면 굽기 창이 뜹니다. 여기서 적당한 레코딩 속도를 지정해 주고 'Burn' 버튼을 누르면 레코딩 작업이 시작됩니다. 윈도XP에 들어 있는 레코딩 기능은 사용법이 더 간단합니다. 윈도XP에서는 CDRW드라이브를 장착하면 레코딩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레코딩을 하려면 탐색기에서 레코딩할 파일들을 선택한 후 CDRW 드라이브 아이콘으로 이 파일들을 끌어 놓습니다.

그 다음 CDRW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면 'CD에 쓸 준비가 된 파일'이 보입니다.

아래쪽의 빈 공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나오면서 '이 파일을 CD에 쓰기'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것을 클릭해 주면 레코딩이 시작됩니다. 도중에 공CD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공CD를 넣어 주면 됩니다.

이직(베타뉴스 대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