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가 급락, 소비회복 발목 잡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7면

주가 급락으로 ‘역(逆)자산 효과’에 의한 소비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

코스피 지수는 지난 20일 1600.18로 떨어져 장을 마쳤다. 지난달 26일 연고점(1752.20)과 비교하면 한 달도 안 돼 150포인트(8.7%) 하락한 셈이다. 코스닥 지수도 같은 날 연저점을 경신한 481.06에 거래를 마쳐 연고점(553.1)을 기록한 1월 18일과 비교하면 약 72포인트(13%) 떨어졌다.

이처럼 주식의 자산 가치가 급격히 하락하면서 최근 살아나기 시작한 소비의 발목을 잡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주가 하락은 아직 손실이 실현되지 않은 평가손에 그치므로 당장 손에 들어오는 돈이 줄어드는 건 아니다. 하지만 나중에 환매로 쥐게 될 금액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과 심리적 불안 탓에 미리 씀씀이를 줄이는 ‘역자산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LG경제연구원 이근태 연구위원은 “한국에서는 주가가 10% 하락하면 민간소비가 0.3%포인트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며 “1분기에는 소비가 회복세를 보였지만 이러한 주가 급락세로 미뤄 2분기 소비지표는 좋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경제연구소 신창목 수석연구원도 “2000년대 들어 코스피 지수 등락률이 소비지출 증감에 미치는 효과가 커진 것으로 분석됐다”며 “주가 하락은 특히 금융자산을 많이 가진 중·고소득층의 소비를 위축시킨다”고 말했다.

역자산 효과가 현실화해 소비가 타격을 받으면 올해 경제 성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올해 우리 경제는 민간의 소비와 투자에 크게 의존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한은은 민간 부문의 성장 기여도가 4.9%포인트로 올해 전망되는 성장률(5.2%)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