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달성생태공원 조성 "주민 피해대책부터 세워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생태공원을 조성하려면 인근 주민들에 대한 피해대책부터 세워야 하는 것 아닙니까?”

2천4백평에 벼 ·수박 농사를 짓는 고령군 다산면 호촌2리 박주덕(朴柱德 ·52)씨.

朴씨는 대구시가 인근 낙동강 달성습지에 생태공원을 조성하려 하자 벌써부터 걱정이다.공원을 조성한 뒤 새가 싫어하는 비닐하우스 농사를 짓지 못하게 되거나 농약 사용제한,두루미 등으로 인한 작물피해 등을 우려해서다.

朴씨는 “다산면 일대 하천부지 등 4백여㏊에 농사짓는 1천여 농민들이 같은 걱정을 한다”며 “공원 조성에 반대하는 진정서를 준비중”이라고 전했다.

2∼3년전 대구시가 이 일대를 ‘습지보존지역’으로 지정하려 하자 다산면 곽촌 ·호촌 ·자학리 일대 주민들이 시청 등에 몰려가 시위를 벌인 사태가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농민들은 “현재도 상수원 ·철새보호구역 등으로 토지 이용에 제한을 받고 있는 데 생태공원이 들어서면 습지보존법 ·자연환경보전법에 의해 제약이 더 심해진다”는 주장이다.

다산면 출신 기세록(47) 고령군의원은 “자연보존이 필요하지만 인근에서 농사짓는 농민피해에 대한 대책부터 제시하지 않으면 반대운동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구시가 생태공원을 조성키로 한 곳은 겨울철에 수천마리의 두루미(재 ·흑두루미) 등이 날아오는 금호강 ·낙동강 합류지점에서부터 낙동강 사문진교 사이 5㎢.

조성면적은 적지만 일대 25㎢가 철새의 영향권에 포함될 것으로 추정된다.

내년 하반기부터 빠르면 2004년,늦어도 2007년까지 사업을 완료해 이 일대의 생물 다양성을 확보하고 쾌적한 공간을 조성,관광자원화한다는 게 대구시의 목표다.

이에 따라 예정지에 부채살 모양의 도랑과 사람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울타리를 만들고 성서공단과 낙동강 사이에 공해차단 수림대를 조성하고 방문자센터와 조류 치료센터,낙동강자연사 박물관,생태체험 관찰시설 등을 지을 예정이다.

이 계획에 따라 지난달 25일 공청회를 열었지만 고령군민들의 반발이 일자 대구시는 난감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채 대책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고령군 ·환경부 등과 협의체를 구성,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공원 조성뒤 두루미 도래지로 정착되면 입장료 수입 등을 인근 농민들에게 되돌려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구시 환경정책과 김창수(金昌洙 ·46)씨는 “주민과 토지 소유자에게 이익이 돌아가도록 공원을 조성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황선윤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