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사진=손민호 기자
# 신화 창조
레일바이크를 타는 일은 관광이자 동시에 체험이다. 정선 깊은 산 속을 레일바이크가 헤집고 다닌다.
그러나 석탄산업이 기울면서 정선선도 함께 기력을 잃었다. 한국철도공사(지금의 코레일)는 마침내 2001년 11월 14일을 끝으로 증산역과 구절리역을 왕복했던 비둘기호 열차 운행을 중단한다. 기관차 뒤에 객차 한 칸만 붙이고 달려 ‘꼬마열차’라 불리며 기차여행 매니어의 사랑을 듬뿍 받았던 정선선 완행열차가 역사 속으로 영영 사라진 것이다. 이날 정선선을 달린 1707호 열차는 한국 철도 역사 최후의 완행열차로 이름을 남긴다.
그 뒤로 정선선은 사실상 철도의 기능을 상실한다. 청량리역과 제천역을 출발한 무궁화호 열차가 하루 한 번씩 아우라지역까지 들렸다 나오는 것 말고 정선선을 달리는 기차는 멸종한다. 정선선 종점은 구절리역이지만 아우라지역과 구절리역을 잇는 7.2㎞ 구간은 폐선이 된다.
이 폐선을 관광상품으로 탈바꿈한 게 바로 정선 레일바이크다. 정선 레일바이크는 2005년 6월 30일, 역사적인 첫 운행을 시작한다. 용도폐기된 철도를 활용한 레저활동의 첫 번째 성공 사례다.
정선 레일바이크는 석탄을 나르던 옛 철로를 달린다. 그래서 터널도 여럿 통과해야 한다.
“표를 달라는 여행사들 때문에 명함을 안 갖고 다닙니다. 여름엔 새벽 5시부터 줄을 선다니까요. 이 산골까지 찾아왔는데 표를 못 구했다고 항의하는 손님도 허다합니다.”
레일바이크가 지나는 간이역 주변의 풍경.
# 관광과 체험을 동시에
정선 레일바이크는 철로 7.2㎞를 달린다. 보통 30~40분 걸린다. 이때 동력은 오로지 두 다리다. 2명이 부지런히 자전거 페달을 밟아야 레일바이크가 전진한다. 4인승도 앞자리 2개엔 페달이 없어 뒷자리에 탄 두 명이 엔진 역할을 맡아야 한다. 하나 어린 학생이나 어르신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레일바이크는 구절리역을 출발해 아우라지역까지 편도만 운행한다. 코스 대부분이 내리막 경사를 이루고 있어서다. 반대로 아우라지역에서 구절리역까지는 ‘풍경열차’라 불리는 관광열차를 타고 편하게 올라온다. 추가 요금은 없다.
남녀노소 누구나 힘들이지 않고 레일바이크를 즐길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 내리막 경사에 있다. 다른 지역의 레일바이크보다 정선 레일바이크에 유독 사람이 몰리는 것도 같은 이유다. 다른 지역의 경우 코스 대부분이 평지를 달려 힘들고 지루하다는 반응이 많다.
레일바이크은 일종의 레저 체험이지만 관광이기도 하다. 정선 레일바이크는 한반도에서 가장 깊숙한 두메산골을 달린다. 정선과 강릉을 가르는 해발 1322m 노추산 자락을 맴돌아 아우라지까지 흐르는 송천을 따라 철로가 놓여 있고, 이 철로를 레일바이크가 달린다. 정선 레일바이크는 숲을 헤치고 깎아지른 절벽을 달리고 터널을 지나고 다리를 건너고 마을을 휘감아 돈다.
안전사고 위험은 없어 보인다. 아무리 경사가 급해도 30도를 넘지 않으며, 브레이크가 있어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앞차와 일부러 부딪치는 장난은 삼가야 한다. 혹여 탈선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레일바이크가 건널목을 건널 땐 직원이 그때마다 신호를 조작한다. 아우라지역을 앞둔 1㎞ 구간이 경사가 거의 없는 평지여서 막판에 힘을 내야 한다. 신나게 내리막을 내려갈 때 얼굴을 때리는 바람이 시원하다.
# 덤
레일바이크 종점에 있는 어름치 카페.
아우라지역에서 구절리역으로 올라올 때 타는 풍경열차.
이색 숙소도 있다. 구절리역 구내에 있는 기차 펜션이다. 실제로 운행했던 열차 객차를 개조해 숙박시설로 만들었다. 방은 모두 9개로 크기에 따라 1박에 7만원짜리 5개와 10만 원짜리 4개가 있다. 시설이 제법 잘 갖춰져 있다. 최근엔 1박에 7만원 하는 캡슐하우스 3동도 개장했다. 주말엔 예약이 잔뜩 밀려 있다.
이용 정보 정선 레일바이크 티켓을 구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구절리역 매표소에서 직접 표를 산다. 둘째, 인터넷(www.railbike.co.kr)으로 예약을 한다. 이 두 가지 경우 가격은 같다. 2인승 1만8000원, 4인승 2만6000원. 033-563-8787. 레일바이크 체험을 포함한 패키지 상품을 구입하면 별도의 구매 절차 없이 레일바이크를 즐길 수 있다. 대표적인 게 코레일관광개발(www.korailtravel.com)이 운영하는 ‘정선아리아리 열차’다. 열차는 매일 편성돼 있지만, 정선장이 서는 매월 끝자리 2, 7일과 주말에 이용하길 권한다. 오전에 정선 5일장을 구경하고 오후에 레일바이크를 타는 당일 일정이어서다. 레일바이크 요금을 포함해 주중 4만9000원, 주말 5만6000원. 레일바이크는 안 타고 정선 5일장만 하루 일정으로 관광하고 나오는 상품도 인기다. 주중 2만9000원, 주말 3만1000원. 1544-77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