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장수기업 금호전기, 그 비결은 웰빙?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고개를 들어 보자. 십중팔구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은 태양이 아니라 조명 램프들이다. 우리생활 깊숙이 파고들어 이제는 그 존재감마저 느껴지지 않는 조명. 조명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70여년 동안 오직 조명 외길만을 고집하는 기업이 있다. 대한민국 대표 형광램프 제조기업에서 최근 LED조명 전문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번개표’로 더 친숙한 금호전기이다.

금호전기는 한국능률협회인증원으로부터 2006년을 시작으로 5년 연속 참루크, UX램프, 에코너지, 크린라이트 등 형광램프 모든 브랜드에서 웰빙인증을 획득했다. 웰빙인증은 건강성(Health), 안전성(Safety), 환경성(Environment), 편의성(Convenience), 기능성(Function)등 웰빙요소를 충족하는 우수한 제품에 수여되는 제품인증이다.

형광램프에 대한 웰빙요소는 크게 수은저감, 에너지절약, 광촉매로 인한 유해물질저감 등이 있다. 이 중 금호전기의 형광램프에서 가장 눈에 띄는 웰빙요소는 단연 에너지절약이다. 금호전기의 제품군중 에코너지는 기존램프대비 약10%에서 최대 80%까지 절전되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금호에코너지 중 한 제품인 FL35W모델은 기존 FL40W에 비해 약 12.5%의 절전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이러한 효율은 국내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크린라이트는 뛰어난 광촉매막을 통해 오염분해(포름알데히드), 세균사멸(대장균), 악취제거(암모니아) 등의 효과로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해준다고 한다.

금호전기의 관계자는“앞으로 환경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고서는 더 이상 발전할 수 없고, 발전을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일시적이라고 봅니다. 결국에는 지속, 장수하지 못할 겁니다. 그렇기에 저희는 환경부문, 웰빙에 더욱 많은 노력을 가할 것입니다”라고 발전방향을 밝혔다.

금호전기가 오랜 시간동안 번개표라 불리며 토종기업으로 사랑받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웰빙정신은 더욱 눈여겨볼만하며 앞으로의 발전이 더욱 기대된다.

<조인스닷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