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이 고민이세요? 공으로 뱃살 빼는 동작 해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회진 필라테스 강사

현대를 살아가는 일반인에게 가장 큰 신체고민을 물어본다면, 뱃살이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뱃살은 신체 중 제일 찌기 쉽고 제일 빼기 힘든 부분이라는 속설이 있다.

하지만 사실 꾸준히 노력만 하면 쉽게 뺄 수 있는 곳이 뱃살이다.

배의 근육은 4개의 근육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 일명 일자 근육(Recters adbominis muscles) 王자 근육, 흔히 식스 팩이라고도 하는 근육이 있고, 옆구리 근육(External, internal oblique muscles), 그리고 몸의 중심을 잡아주는 근육(Transvers abdominis muscles)이 있다.

이 근육들을 잘 사용하여 운동을 한다면 뱃살을 빼는 것은 물론이요, 건강하고 멋진 배 근육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힘들이지 않고 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볼을 이용한 운동이 있다.
둥그런 볼을 이용하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몸의 균형이 잘 맞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오늘 소개하는 운동은 발로 공을 딛어 누르면서 하는 운동이다.

(1) 얼굴을 아래로 향하게 하고 발과 종아리를 큰 Flex-Ball 위에 올린 동시에 팔과 몸을 들어 땅과 수평이 되게 만든다. 손바닥은 바닥에 평평하게 펴고, 팔은 곧게 뻗어서 어깨와 나란히 11자로 한다. 또한 다리는 곧게 펴고 발은 붙혀 모아준다.

이 자세는 공을 움직이지 않게 하는 기본 동작만으로도 몸의 균형감을 찾아주며, 양쪽 옆구리 근육이 균형감 있게 자리잡게 도와준다.

(2) 복부를 수축시키고 엉덩이는 구부려서(그래서 엉덩이가 올라갈 수 있게) 공을 살짝 발 앞쪽으로 잡아끈다. 이때 어깨와 몸이 따라 움직여 어깨가 손 바깥으로 나오지 않도록 주의 한다. 손목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동작에서도 공이 나쁜 자세로 가지 못하도록 막아주기 때문에 몸의 전체적인 균형감을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주며, 배도 안정감을 위해 꽉 조인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뱃살 빼는 데 효과적이다.

(3)서서히 내려오는 동작이다. 이때 상체 어깨를 움직이지 않고 복부에 힘을 유지하면서 서서히 내려온다.

(4)다시 이렇게 기본자세가 된다.

이 동작을 10회 이상씩 3회 정도 해준다. 힘들면 10회만 하고 조금씩 늘리도록 한다.

Line Pilates 강사 김회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