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정혜와 함께 요가 한 동작] 물고기 자세 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4면

안녕하세요? 원정혜입니다. ^^

일상에서 부정적인 말들을 얼마나 자주 쓰시나요?

필리핀의 한 부족은 [싫어하다, 미워하다, 전쟁]이라는 말이나 행동양식이 아예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러한 이치에서 본다면, 일상에서 부정적인 말을 전혀 쓰지 않고, 듣지 않고, 보지 않고, 늘 긍정적이고, 밝고, 바른 말과 행동만 되뇌인다면, 우리의 삶은 긍정적인 방향을 향하게 될 것입니다.

주변에서 부정적인 말이나 거친 말을 많이 하는 분들의 성격, 인상, 삶의 모습을 한번쯤 관심을 갖고 관찰해 보세요.

행복한 마음이나 즐거움, 믿음과 같은 아름다운 모습은 찾아볼 수 없을 거예요.

하지만 그런 분들과 함께 하다보면 가끔은 타인의 그러한 모습에서 한 순간 나 스스로의 모습을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바쁜 일상에서 인식하지 못하는 순간, 가까이 하고 싶지 않는 사람, 신용이 없는 사람, 불행한 사람의 모습을 만들어 가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긍정적이고 밝은 행동양식은 스스로의 삶도 풍요롭게 하지만 주변에게도 웃음과 행복을 나누어 줄 수 있을 겁니다.

그럼, 동작을 함께 해 보실까요?

천장을 보고 등을 대고 누운 자세에서 양발 끝을 모아 줍니다.

이때 뒤꿈치는 벌려서 팔(八)자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양손의 엄지손가락을 새끼 손가락마디 끝에 닿게 해서 가볍게 주먹 쥐는 무드라를 합니다.

이 무드라는 마음의 평온을 가져오고 호흡기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팔꿈치를 구부려 90도가 되게 해서 겨드랑이 옆에 붙입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의 경우 팔꿈치로 바닥을 가볍게 밀면서 상체를 젖혀 주셔도 무방합니다.

상체를 최대한 젖혀서 정수리가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이때 엉덩이는 반드시 바닥에 붙이고 눈을 감고 혀를 입천장에 붙인 상태를 유지해야만 기운이 떠서 어지럽다거나 매스꺼워지는 증상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세가 완성되면 천천히 깊은 복식호흡을 합니다.

턱이 들려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오랫동안 자세를 유지할 경우 기운이 뜰 수 있으니까요. 쟁기 자세를 한 시간의 약 3분의 2정도의 시간만을 버텨 주도록 합니다.

.백회를 자극해서 머리가 맑아지고, 호흡기를 정화시켜줍니다. 또 목과 어깨의 통증이 완화시켜 주면서.척추를 바로 세워 줍니다.

장의 순환에도 도움이 되어서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해소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물고기자세는 역물구나무서기나 쟁기자세를 한 이후에 바로 실시하는 것이 경추에 오는 긴장감을 해소시켜 주고 동작의 음양의 조화를 이루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고기자세의 경우 양 팔꿈치가 반드시 몸통에 닿게 하고 발끝을 모아주어만 안정된 기운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도 상쾌하고 기분 좋은 하루되세요!^^

원정혜 호원대 주임교수

사진=원현성 원현성스튜디오 실장(http://www.gaiastudio.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