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3월 23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8면

기업

STX조선, 터키서 벌크선 2척 수주

STX조선해양은 최근 터키 해운선사 덴사로부터 5만8000t급 벌크선 2척을 추가 수주했다. 이로써 이달에만 2억6000만 달러 규모의 선박 9척 수주에 성공했다. 앞서 10일 국내 중형 선사 두성선박으로부터 5만8000t급 벌크선 3척을 주문받았으며, 8일엔 중국 STX다롄 생산기지가 국내 선박펀드운용회사인 세계로선박금융으로부터 3만7000t급 벌크선 4척을 수주했다.

현대중, 중형엔진 누계 2000만 마력

현대중공업은 최근 독일 리크머스사의 1만3100TEU 컨테이너선에 탑재될 4078마력급 보조엔진 3대의 시운전에 성공함으로써 중형엔진 생산 누계 2000만 마력을 돌파했다. 이는 중형엔진 생산 19년7개월 만에 달성한 것으로 세계 최단기록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전 세계에서 건조된 선박 중형엔진의 25%를 공급했다.

파나소닉, 콤팩트카메라 4종 출시

파나소닉코리아는 HD(고화질) 동영상 촬영 기능을 갖춘 콤팩트카메라 신제품 4종을 출시한다. ‘루믹스 FP1’은 0.96초 만에 촬영 준비가 끝나는, 슬라이딩 방식의 초슬림 모델이다. ‘루믹스 FH1’은 28㎜ 광각 렌즈를 탑재했으며, 한 번 충전에 310장까지 촬영이 가능하다. 20만~30만원대.

삼성미소금융 2호 지점 아산에 문 열어

삼성미소금융 2호 지점이 22일 충남 아산시 온천동 아산시민복지센터에 문을 열었다. 왼쪽 위부터 이순동 삼성미소금융재단 이사장, 장원기 삼성전자 LCD사업부 사장, 김상항 삼성생명 사장, 황의덕 온양전통시장협회 회장. 오른쪽 위부터 권희태 충청남도 경제산업국장, 정남균 아산시 부시장, 최연용 충남상인연합회 회장.

캐세이패시픽, 70% 싼 항공권 판매

캐세이패시픽항공이 홍콩·대만·동남아 등 일부 노선에 정상가보다 최대 70% 저렴한 비즈니스석 항공권을 7월 15일까지 판매한다. 홍콩과 대만의 경우 2인 이상 동반 여행 시 비즈니스석 특별 가격이 적용된다. 왕복 1인 요금은 홍콩은 69만8000원, 대만은 41만8000원이다. 홈페이지(www.cathaypacific.com/kr)에서는 24일부터 구매 가능하다.

한세실업, 대학생 해외봉사단 모집

의류수출업체 한세실업이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활동할 ‘대학생 해외봉사단 1기’를 다음 달 23일까지 모집한다. 이들은 7월 1~10일 베트남 호찌민시에서 교육봉사 등 활동을 할 예정이다. 선발인원은 20명. 인터넷 카페(cafe.naver.com/hansaelove)에서 지원서를 내려받아 e-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특허청 등 ‘대학 창의 발명대회’ 열어

특허청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한국과학창의재단은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한 ‘대학 창의 발명 대회’를 26일부터 4월 30일까지 공동 개최한다. 발명 작품을 만들어 특허출원서와 함께 이 기간 중 제출하면 된다. 홈페이지(www.inventkorea.or.kr) 참조.

구글, 트위터·뉴스 실시간 검색 서비스

구글코리아는 트위터·뉴스·블로그·웹페이지 등의 검색 결과를 실시간 제공하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구글 검색 결과 ‘검색 도구’를 열어 ‘최신’을 클릭하면 된다.

종근당, 종합비타민 3종 출시

종근당은 종합비타민 ‘인코라민’ 3종을 출시했다. ‘인코라민 프리미어’는 활성형 비타민B와 비타민A 등을 함유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라는 설명. ‘인코라민 큐텐업’은 간에 좋은 성분을 포함해 남성에 특히 좋고, ‘인코라민 조인업’은 여성에게 부족하기 쉬운 칼슘과 비타민D 등을 보충할 수 있다.

KT ‘청각장애 소리찾기’ 대상자 모집

KT는 6월 말까지 ‘2010 KT 청각장애 소리찾기’ 대상자를 모집한다. 또 뇌간 이식수술을 지원하기로 하고 22일 연세의료원과 뇌간 이식수술 지원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뇌간은 뇌에서 좌우 대뇌반구 및 소뇌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말한다. KT는 올해 뇌간 이식수술(3명)·인공와우수술(6명)·디지털보청기(10명) 등 19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차,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 모집

현대자동차는 대학생들에게 자동차산업 현장체험과 글로벌 취재 기회를 제공하는 ‘제6기 영(young)현대 글로벌 대학생 기자단’을 24일부터 모집한다. 대학생 기자단은 현대차가 진출한 국가의 해외통신원 10명과 국내에서 활동하는 40명으로 구성된다. 2년제 이상 국내외 대학생은 현대차 대학생 홍보 사이트(young.hyundai.com)에서 신청 가능.

금융

정책금융공사, 신성장동력펀드 조성

정책금융공사는 22일 녹색 에너지 사업과 중견기업 지원을 위해 신성장동력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펀드 위탁 운용사를 공모하기로 하고 25일 설명회를 개최한다. 위탁 운용사는 서류와 구술 심사 등을 거쳐 5월 말에 선정한다. 공사는 이 펀드에 1조원 이내를 출자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수출신용 전자보증 협약

국민은행은 22일 수출보험공사와 수출신용 전자보증시스템을 구축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과 수출보험공사는 전산 시스템이 구축되는 5월 중에 전자보증을 통해 모든 수출신용보증 업무를 처리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은 수출기업이 수출신용 보증서 신청부터 대출금 수령까지 필요한 업무를 은행 영업점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내달 전기차 자동차보험 상품 출시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개발원의 전기차 자동차보험 요율을 받아 다음 달 9일부터 전기차 자동차보험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전기차는 달릴 수 있는 도로가 제한된 데다 배기량으로 차종을 구분할 수 없는 등 기존 차와 다른 점이 많아 보험료율 등을 별도로 만들어야 한다. 보험업계는 전기차가 지정 도로가 아닌 곳을 달리다 사고가 나면 자기부담금을 매기는 등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정책

세법상 적용 이자율 연 4.3%로 높여

기획재정부는 22일 이달 안에 관련 규칙을 고쳐 세법상 적용하는 이자율을 연 3.4%에서 4.3%로 높인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초과 납부한 세금을 돌려받는 이들은 이자율 인상분만큼 종전보다 많은 국세환급가산금을 받는다. 반대로 납세자의 부담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 상속·증여세를 나눠 내는 사람이 부담하는 이른바 연부연납가산금은 늘어난다. 임대사업자가 받아 굴리는 보증금의 소득(간주임대료)도 높게 계산된다.

단시간 근로자 채용 중기도 세제혜택

단시간 근로자를 채용한 중소기업도 고용증대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단시간 근로자는 주당 15시간 이상, 월 60시간 이상 일하는 사람이다. 기획재정부는 이런 내용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개정한 뒤 26일 공포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정부는 이번 달부터 중소기업이 전년도보다 상시근로자를 증가시킨 경우 증가인원 1인당 300만원을 세액공제해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정부 금 보유량 14.4t … 세계 57위

우리나라 정부 부문의 금 보유량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4.4t으로 113개국 가운데 57위를 기록했다. 세계금위원회(WGC)는 최근 각국 정부에 통보한 지난해 말 기준 금 보유량 현황에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은 8133.5t으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켰다. 다음으로 독일(3406.8t), 국제통화기금(3005.3t), 이탈리아(2451.8t), 프랑스(2435.4t), 중국(1054.1t), 스위스(1040.1t) 순이었다. 일본의 금 보유량은 765.2t으로 세계 8위였다.

정부 지원 녹색금융 MBA 과정 신설

정부의 지원을 받는 녹색금융 경영학석사(MBA) 과정이 올해 2학기부터 개설된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제10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를 열고 올해부터 시작되는 ‘녹색금융 특화 MBA’ 지원 방안과 실무금융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2010년 교육계획을 심의했다고 밝혔다. 이달 5일 마감된 녹색금융 특화 MBA 공모에 4개 대학이 신청했고 이 중 민간 전문가 위주로 구성된 심사단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KAIST와 고려대가 지원대상 학교로 선정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