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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 막걸리’도 일본 공략 나선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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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7면

16일 오전 11시 일본 도쿄 뉴오타니 호텔 1층의 ‘JINRO막걸리’ 설명회장. 일본 최대의 주류 도매업체 중 하나인 고쿠부(國分)사의 나리타 겐(成田健) 사장이 조심스레 테이블 위에 놓인 술잔을 들었다. 이리저리 잔을 돌리며 빛깔과 향을 살피던 그의 표정이 이내 밝아졌다. 그를 지켜보던 진로재팬 양인집 대표의 얼굴에도 미소가 번졌다.

하이트-진로그룹의 일본 현지법인인 진로재팬이 연 이날 설명회에는 내로라하는 일본 주류업체 관계자 300여 명이 모여 성황을 이뤘다. 연매출 1조5000억 엔(약 18조원)대의 고쿠부를 비롯, 닛슈한(日本酒類販賣)·이토추(伊藤忠) 등의 핵심 간부들이 모였다.

하이트-진로그룹이 일본 막걸리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3월부터 일본 내 1000여 개의 도매상과 1만여 개의 주류 소매상을 통해 진로 막걸리를 판매한다. 올해 10만 상자(1000mLX15병) 판매를 시작으로 2012년엔 50만 상자를 팔아 막걸리로만 20억 엔(약 240억원)대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가격은 419엔(병·375mL)~600엔(페트·1000mL)으로 젊은 층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했던 미쓰이(三井)식품의 미즈타리 신이치(水足眞一) 사장은 “진로 막걸리가 침체일로에 있는 일본 주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 같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일본의 막걸리 붐은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설명회가 열린 날 오후 도쿄 시나가와(品川)에 있는 대형마트 ‘자스코’(JUSCO) 매장. 친구들과 지하 1층 주류 판매대를 찾은 모리 미사코(森美沙子)는 수백여 가지의 술 중 한국산 막걸리를 골랐다. 그는 “몸에 좋다는 소문을 듣고 막걸리를 즐겨 마신다”며 “가격도 500엔(6000원) 선이어서 부담이 없다”고 말했다.

일본 오사카의 한 주류 판매점에 진로막걸리 시제품이 진열돼 있다. 진로재팬은 다음달부터 이 제품을 일본 전 지역에서 판매한다. 4월부터는 TV광고도 할 예정이다. [진로재팬 제공]

일본 소비자들은 최근 소주나 위스키처럼 독한 술 대신 순한 술을 찾는 경향이 뚜렷하다. 2008년 2500억원 매출에 13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거둔 진로재팬 역시 기존 소주 제품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막걸리를 새로 내놓았다. 막걸리를 공급해달라는 거래처 요청도 쇄도했다.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막걸리는 40여 종. 대개 현지 수입상을 통해 소량씩 유통되고 있다. 진로재팬처럼 일본 내 전국 유통망을 가진 주류업체가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인집 대표는 “일본 막걸리 시장은 최근 수년째 매년 40% 이상 성장하고 있다”며 “단카이(團塊)세대로 대변되는 기존 주류 소비층뿐만 아니라 F1 소비자(Female One·20~34세 여성)로까지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진로재팬은 일본인의 입맛에 맞춰 단맛과 묵직한 맛을 강화한 막걸리를 내놓았다. 까다로운 일본의 위생기준에 맞추기 위해 한국 내 100여 곳의 막걸리 공장 중 수십여 가지 자체 위생기준을 만족시킨 두 곳을 골라 생산을 맡겼다. 젊은 여성 소비자를 겨냥한 막걸리 파티를 수시로 여는 한편 4월부터는 TV광고도 할 계획이다.

도쿄=이수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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