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 히트상품] ㈜루트-자외선차단 선캡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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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53면

㈜루트는 모자 벤처기업 1호다.지난해 9월 중소기업청에 의해 벤처기업으로 지정됐다.

이 회사가 히트시킨 모자는 '자외선차단 선캡(SOVIS)' 이다. 일반 모자는 헤어밴드와 모자 차양이 고정돼 있다.

그러나 이 회사의 소비스는 모자 차양의 각도를 임의로 상하 조절할 수 있게 제작됐다. 또 차양은 자외선 차단효과가 있는 투명 차양이다.

소비스는 차양의 원료인 필름으로 폴리카보네이트 필름을 사용했다. 일반 썬캡의 필름과는 전혀 새로운 개념의 것이다.

이 필름은 자외선 차단율이 95%다. 국가 공인기관인 한국생활용품 시험연구원의 검사결과 자외선 차단효과를 인정받았다.

여기다 차양의 각도 조절이 가능해 햇빛의 방향에 따라 차양을 조절해 얼굴 전면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지난 2월 미국에 특허등록하고 6월에는 국내에도 등록했다. 또 일본 등에 특허출원 중이다.

회사측은 등산.낚시.골프.스포츠 관람.썬텐.야유회.체육대회 등때 착용하는 자외선 차단모자 중 시장점유율이 85%라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올해 특허를 획득함에 따라 내년에는 시장점유율이 더 올라갈 것" 이라고 말했다.

월 5억4천만원의 매출로 지금까지 65억원 상당의 매출을 올렸다. 가격은 성인용이 1만~1만3천원, 아동용은 8천~1만원이다.

이 회사는 스포츠마케팅도 적극 벌이고 있다. 즉 올해 한국여자골프(KLPGA) 대회의 공식 스폰서로 계약해 제품을 홍보했다. 또 올 미스코리아 대회를 공식 후원하고 시드니 올림픽 국가대표를 공식후원하기도 했다.

이 회사는 올해 국내 2개 전시회와 6개의 해외전시회에 참여, 제품을 알렸다. 바우와우.구슬동자.텔레토비 등 각종 캐릭터 상품과 접목해 제품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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