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온라인] 일본 경제기획청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 일본 경제기획청은 내년 3월 종료되는 2000회계연도부터 국민총생산(GNP)을 집계해 발표하던 관행을 중지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경제기획청 소식통을 인용해 현 시대는 국가간 자본 이동이 증가하고 있어 GNP가 더 이상 경제 현황을 정확히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부가 이번 회계연도부터는 국민총수입(GNI)개념을 도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 세계 최대의 음료업체인 코카콜라가 스포츠 음료 시장을 석권하기 위해 게토레이를 생산하는 퀘이커 오츠를 1백50억달러에 인수하는 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CNN방송이 19일 보도했다. 이 방송은 코카콜라가 퀘이커의 주식을 주당 1백15달러에 매입하길 원하고 있으며 수주안에 협상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코카콜라는 파워에이드, 펩시는 올스포츠라는 스포츠 음료를 생산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은 게토레이가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세계 최대 칩메이커인 인텔의 차세대 칩인 '펜티엄 4' 가 20일(미국시간) 선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새로 출시된 펜티엄 4는 1.4 ㎓와 1.5 ㎓ 두 종류다. 델 컴퓨터.컴팩.휴렛 팩커드.IBM 등 세계 주요 PC 업체는 두가지 종류의 칩을 탑재한 PC를 다음 주부터 출시할 예정이다. 인텔은 펜티엄 4의 가격을 아직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업계 관계자들은 1.4 ㎓는 6백50달러, 1.5 ㎓는 8백 달러선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