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히트상품 어떤게 있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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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61면

히트상품을 보면 시장동향을 짐작할 수 있다. 중국시장 개척에 앞서 그곳의 최근 히트상품을 살펴보면 큰 도움이 된다.

◇ 지오르다노〓홍콩의 브랜드로 중국 캐주얼 의류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18~25세 사이의 청소년을 타깃으로 한 제품이다. 이 브랜드는 홍콩.대만.한국에서는 중저가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고급브랜드다.

서구식 매장관리와 적극적인 홍보가 비결이다. 깔끔한 매장과 서구풍의 고급스런 디스플레이로 고급 브랜드 이미지를 심는데 성공했다. 적극적인 광고로 젊은이들에 분위기 있는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이 유행인 것처럼 인식시키는데 성공했다.

◇ 댄스담요=음력설인 춘지에를 전후해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DDR열풍이 불었다. 티아우탄(댄스담요)은 DDR 아류 상품. 가로.세로 1m 정도의 크기로 주택에서도 쉽게 DDR을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기존의 중국 오락기계는 손만으로 조작하는 것이었다. 댄스담요는 음악도 듣고 춤도 추는 것으로 그간의 오락기계에 식상해하던 청소년들에 크게 어필했다. 한 곡이 끝나면 칼로리 소모량이 표시돼 여성들이 다이어트 기구로 애용하는 상품이 됐다.

◇ 테트라팩=음료포장용 항균성 종이팩이다. 소비자들은 종이팩을 사용한 음료수는 저급품이라 여기는 경향이 있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회사측은 여름시즌을 맞아 다이렉트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벌였다.

TV광고도 대대적으로 했다. 20~25세 사이의 청년들을 겨냥,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법을 도입해 광고를 제작했다.

광주지역 백화점에서 4주간 로드쇼도 했다. 스티커 6매 이상 모아오는 사람에게는 다양한 경품도 줬다. 그 결과 단기간내 소비자들의 이미지를 개선해 요즘은 테트라팩 음료가 유행처럼 팔리고 있다.

◇ 배배가(背背佳)=자세교정 및 지압효과를 얻을 수 있는 탄력성 밴드다. 중국 여학생들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고무탄력밴드에 9개의 자석을 넣었다.

어깨를 펴고 하복부를 죄는 형태로 상체를 감으면 공부하느라 굽은 어깨와 뒤틀린 척추를 펼 수 있고 예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고 홍보하고 있다. 중국 청소년들의 우상인 스타를 광고모델로 사용, 특히 여학생들에 집단구매충동을 자극하고 있다.

◇ 아이컬=한국의 은성디벨럽먼트가 만든 눈썹 성형기다. 퍼머기의 설계원리를 활용, 도자기 발열재료에 온도제어 기술을 배합, 사용하기 쉽고 휴대에 간편하게 제작한 제품이다.

중국에서는 40여개 TV홈쇼핑업체와 은성의 전문 판매점에서 유통되고 있다. 현지 광고에서는 안전을 강조하면서 장시간 마스카라를 병행 사용할 경우 속눈썹이 길어진다고 홍보, 소비자들의 미의식을 자극하고 있다.

◇ 강사전(康師傳)=대만 기업이 단독투자한 라면제조업체의 브랜드다. 중국 라면시장의 51%를 차지하고 있다.

진품.사발면.중화미식을 비롯, 8종의 시리즈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광고에 매출액의 15%를 쏟아부을 정도로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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