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고속철도 노선 선정을 둘러싸고 충청권 자치단체들 사이에 갈등이 재연되고 있다.
지난 1994년 정부의 건설 계획 발표 이후 불거진 지자체들 사이의 갈등은 정부가 지난해말 "노선 확정을 연기하겠다" 고 밝힘에 따라 잠잠해졌으나 심대평(沈大平)충남지사의 강경 발언으로 다시 불거지고 있다.
◇ 충남〓沈지사는 7일 오전 대전지역 중견 언론인 모임인 '목요언론인클럽' 초청 간담회에서 호남고속철도 노선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대해 "대전시와 충북도가 함께 주장하는 노선안(청원군 오송~공주 박정자~논산)이 관철되는 것을 지사직을 걸고 막겠다" 고 말했다.
그는 "오송 분기점 노선안은 우리 도가 주장하는 천안 분기점 노선안(천안~공주시가지~논산)보다 거리 상 22.1㎞ 길 뿐 아니라 운행시간도 11분30초가 더 걸려 결국 연간 2천7백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는 등 경제성이 떨어진다" 고 주장했다.
이 노선안은 국토연구원이 지난해 7월 발표한 '제4차 국토종합계획시안' 에서 채택한 노선이며, 광주시와 전남.북이 동조하는 것이기도 하다.
◇ 대전.충북〓沈지사의 이같은 발언에 대해 대전시와 충북도는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충북도는 8일 도의회 및 '호남고속철도 기점역 오송유치 추진위원회' .대학교수등과 함께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이원종(李元鐘)지사는 "충북의 입장은 일관되게 '노선결정에 정치논리를 배제하자는 것' 이었다" 며 "외국의 예를 보더라도 노선은 국토 균형개발 측면에서 결정돼야 한다" 고 강조했다.
추진위 李상록 위원장도 "沈지사가 충북의 오송유치 주장을 두고 '정치논리' 운운한 것은 말도 안된다" 고 공박했다.
대전시도 이날 沈지사 발언에 대한 반박자료를 냈다.
대전시는 오송분기점 노선을 채택할 경우 ▶천안~오송 구간(연장 28㎞)은 경부고속철도와 노선을 공유해 공사비를 3천5백34억원 줄일 수 있고▶충북.태백권과의 광역 연계교통망을 구축할 수 있으며▶국민들이 정부청사.대덕연구단지등 대전권 국가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전.청주〓최준호.안남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