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e칼럼]막걸리와 함께하는 연말파티(1) 막걸리석류칵테일과 매생이굴전

중앙일보

입력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연말모임이 줄줄이 이어지는 12월. 경기 탓인지 몰라도 올해는 지금까지 해온 연말모임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다. 술집에서 ‘달리자’를 외치며 흥청망청 하는 대신 음식을 직접 준비하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며 소소하게 즐기는 홈 파티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나게 된 것. 각자 어떤 음식을 준비할지 고민하는 순간부터 파티는 시작된다. 파티에 오는 사람들의 취향이나 입맛을 고려해서 정성스레 음식을 만들고 준비해 온 음식을 서로 나누면 자연스레 이야기는 이어진다. 파티음식으로 가장 좋은 메뉴는 간단하지만 폼 나고 맛있는 것. 메뉴결정으로 아직 고민 중이라면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는 막걸리칵테일과 매생이굴전 레서피를 참고해 보자.

막걸리석류칵테일
2009년은 ‘막걸리 전성시대’라 불릴 만큼 막걸리의 인기가 급상승한 한 해였다. 이를 축하도 할 겸 이번 연말에는 막걸리 칵테일을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 석류를 넣어서 새콤달콤하게 만들어 여성들이 특히 좋아할 것 같은 칵테일이다.

(재료/4인)
막걸리1병(1L), 석류식초200ml, 설탕3큰술, 라임즙2큰술, 석류1/2개

1.석류는 알알이 떼어 놓는다.
2.넓직한 볼이나 큰 병에 석류, 설탕, 석류식초, 라임즙을 넣고 섞는다.
3.유리잔에 2를 1/3정도 담고 막걸리를 채운다.

Tip! 라임즙 대신 레몬즙을 사용해도 좋아요.

매생이 굴전
막걸리에는 파전이라는 전통적인(?) 마리아주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새콤달콤한 막걸리 칵테일에 어울리는 메뉴는? 한 입 깨물면 바다내음이 물씬 나는 매생이굴전이 바로 그 주인공. 부드럽게 씹히는 질감이 막걸리의 목넘김과 잘 어울리는데다 매생이와 굴이 만든 짭쪼롬한 바다의 맛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 할만 하다.

(재료/4인)
매생이250g, 굴15개, 밀가루5큰술, 물5큰술, 포도씨유

1.매생이와 굴은 깨끗이 씻어서 건져둔다.
2.큰 볼에 매생이를 넣고 가위로 잘게 자른다.
3.잘라 놓은 매생이에 밀가루와 물을 넣고 잘 섞는다.
4.팬에 포도씨유를 두르고 3의 반죽을 한 수저씩 떠서 올린 후 굴을 하나씩 얹어 앞 뒤로 굽는다.

Tip! 매생이와 굴의 짭쪼롬한 맛이 있기 때문에 간은 따로 하지 않아도 좋아요.

요리 및 스타일링 : 푸드스타일리스트 김은아(www.eunahstyle.com)
사진 : 포토그래퍼 이승희(www.greenywater.com)

김은아 칼럼니스트 eunahstyle@naver.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