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표 루키 20 [5] 롯데백화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1면

롯데백화점에는 지방대 출신이 적지 않다. 학교와 전공을 가리지 않는다. 이 회사가 내세운 대표 루키 강희성(26)씨도 경북 포항에 있는 한동대 출신이다. 2007년 2월. 당시 강씨는 군인이었다. 전역을 한 달 앞둔 ‘말년’ 병장이었다. 대학교 3학년 복학을 앞둔 상태였다. “여느 복학생처럼 ‘제대하면 뭐할까’ 고민할 때였습니다. 그러던 중 한비야씨의 책을 읽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구호활동을 펼쳤다는 내용이었죠. 불쑥 떠나고 싶더라고요.” 그러나 단순한 배낭여행은 원치 않았다. “기왕이면 현지 인턴 경험을 쌓고 싶었다”고 그는 말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아프리카 가나의 ‘애드스타일’이라는 마케팅 회사에서 인턴을 뽑고 있었다. 그는 휴가 중에 e-메일로 영문 이력서를 보냈고, 전화 면접을 봤다. 결국 그해 5월 아프리카로 떠날 수 있었다. “미국·영국·핀란드 등 각국에서 모인 친구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가나국립극장 후원사를 모집하는 업무를 맡았죠. 두 달 동안의 인턴십을 마치고 귀국하는 길. 회사 사장은 그에게 “다른 나라에서 온 인턴과 달리 두세 배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다”며 “가나에 들르게 되면 언제든 연락하라”고 말했다.

◆컨셉트는 ‘열정’=롯데는 지난해부터 ‘열정’을 특히 강조한다. 2007년 12월 신동빈 부회장이 강조하면서부터다. 롯데백화점은 아프리카에서 인턴을 하고 돌아온 강씨를 ‘대표 신입사원’으로 꼽았다. 인사 담당 이종성 과장은 “여행도 쉽지 않은 아프리카에서 인턴을 하고 돌아온 강씨의 열정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복학 이후도 ‘열정적’으로 보냈다. 지난해 1월에는 미국으로 떠났다. 르투너대 교환학생 신분이었다. 그는 “영어공부를 하려고 떠난 건 아니었다”며 “해외에서 좀 더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래서 그가 선택한 게 대학 도서관 사서. “‘사람들과 많이 만나기 위해 무얼 하면 좋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도서관 사서가 떠오르더라고요. 무작정 찾아갔죠. 그런데 남는 자리가 없더라고요. 직원은 ‘일주일에 1시간이라도 일하겠느냐’고 물었습니다. 당연히 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했는데 열심히 하다 보니 결국 일주일에 6~7시간 일하게 됐습니다. 일년이란 시간이 훌쩍 지나가더라고요.”

방학도 바쁘게 지냈다. 그는 “미국은 방학이 3~4개월 된다”며 “방학 기간에 뉴욕 ‘아름다운 재단’에서 인턴으로 일했다”고 말했다. 이곳도 인턴을 따로 채용하는 곳은 아니었다. “‘한국에서 온 교환학생인데 한번 일해 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무급이지만 괜찮았습니다. 방학을 그냥 놀면서 보내기 싫었거든요. 결국 두 달 동안 재단 후원자 데이터 관리 업무를 맡았습니다. 마칠 때 재단 이사님께서 ‘그동안 수고했다’며 브로드웨이 뮤지컬 ‘저지 보이즈(Jersey Boys)’ VIP석 초대권을 주시더라고요.”

이종성 과장은 “교환학생 경험을 가진 구직자는 많다”며 “해외에서도 열정적으로 도전했다는 점에서 대표 신입사원으로 손색없는 인재”라고 말했다.

◆‘현장’ 중시=강씨는 6월에 입사했다. 연수를 마치고 8월부터 인천 부평점 식품가정팀 사원으로 일하고 있다. “2주 동안 계열사 연수를 받았습니다. 오전마다 본점 입구로 나가 손님께 ‘안녕하십니까. 강희성입니다. 우리 회사 주인은 고객이십니다’라고 인사했습니다. 중국에도 다녀왔습니다. 현지 백화점을 둘러보며 시장 조사를 하기 위해서였죠. 연수기간 동안 끊임없이 ‘현장 경험’을 강조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종성 과장은 “백화점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현장 경험을 중시할 수밖에 없다”며 “연수를 마친 다음 지점으로 배치받아도 한 달 정도 따로 현장 교육을 받는다”고 말했다. 강씨는 부평점으로 배치받은 후 한 달 동안 의류·식품·가전 등 매장을 돌며 현장 교육을 받았다. 그는 “매장을 어떻게 관리하는지, 손님께 어떻게 서비스해야 하는지, 고객 불만사항은 어떻게 처리하는지 배웠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식품가정팀 수산·스낵·델리 담당자로 일하고 있다. 식품 매장이기 때문에 위생이 중요하다. 그는 “식재료 원산지·유통기한을 확인하는 등 매장을 관리하는 게 기본 업무”라고 말했다. 매출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일도 그의 몫이다. “12월은 과메기 철이죠. 매출 실적을 높이기 위해 과메기를 매대 어디쯤 배치하고 누가 팔지를 결정합니다. 반응이 좋지 않을 경우 고객 불만도 처리합니다.”

롯데가 강씨를 뽑은 이유 중 하나도 현장 경험이었다. 그는 면접을 하루 앞두고 서울로 올라와 직접 백화점을 둘러봤다. 면접장에서 한 임원은 “최근 롯데백화점에 다녀 온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강씨는 “바로 어제 다녀왔다”고 답했다. 면접관은 “어제 다녀왔으면 물을 것도 없겠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강씨는 “입사를 확신한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종성 과장은 “백화점에 입사하기 원하면서 매장도 들러보지 않는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다”며 “현장 경험 관련 질문은 빠지지 않는 질문이다. 입사를 앞두고 백화점을 둘러봤다는 답변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자기소개서엔 …
아시아인으로는 최초로 아프리카 가나 현지 마케팅 회사 ‘애드스타일’에서 인턴을 했습니다. 저는 가나 지폐 2만 세디 뒷면에 나와 있는 ‘가나국립극장(The National Theatre of Ghana)’ 스폰서십 제안서를 현지 회사를 상대로 작성했습니다. 이 과정 동안 회사 담당자와 현지 소비자를 직접 만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글로벌 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저는 롯데백화점이 세계 제일의 백화점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열정을 쏟아붓겠습니다.

글=김기환 기자, 사진=박종근 기자

◆대표 루키=본지는 10대 그룹과 업종별 10개 기업에 대표 신입사원을 뽑아 달라고 의뢰했다. 기업은 자체 논의를 거쳐 대표자를 추천했다. 인사담당자들은 “공채에서 가장 뽑고 싶은 유형”이라고 입을 모았다.

롯데백화점 입사 어떻게
실무 능력 검증된 인재 선호 … 인턴 중 우수자 정규직 채용도

롯데백화점은 1979년 서울 소공동에 본점을 열었다. 현재 전국적으로 29개 점, 총 매장면적 82만6000m²(약 25만 평)의 점포망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인재상은 고객 중심으로 생각하고, 고객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항상 변화를 위해 도전하는 인재이기도 하다. 다양한 경험과 그룹을 이끌어 갈 리더십을 갖고 있으면 좋다. ‘열정’을 갖춘 인재를 높이 평가한다.

상·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그룹 대졸 공채를 통해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비슷한 시기에 인턴사원도 모집한다. 올해 약 110명을 인턴사원으로 채용했다. 롯데그룹 채용 홈페이지(job.lotte.co.kr)를 통해 입사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실무능력이 검증된 인재를 선호하기 때문에 인턴십을 노리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다.

●신입사원 응시 자격은.

“국내외 4년제 대학 졸업자·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한다. 서류전형에서 가산점을 주는 자격증은 없다. 다만 면접 시 진행하는 외국어(영어·중국어·러시아어· 베트남어·인도어) 구술 시험을 통해 우수자에게 가산점을 준다.”

●전형 과정에 따라 팁을 준다면.

“학업성적·자격증·외국어 성적·봉사활동 경력 등을 평가하는 서류전형이 먼저다. 입사지원서는 면접용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성실·정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1차 면접을 실시한다. 개별 심층 면접으로 진행되므로 자기소개서 내용이 중요하다. 희망자에 한해 외국어 구술시험도 함께 진행한다. 2차 면접에서는 임원 면접, 인·적성 검사를 실시한다. 임원이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고자 하는 과정이므로 일반적인 예상 질문에 대해 준비가 필요하다. 시사 이슈를 알아두고 회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면접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은.

“유통업은 소비자의 기호·환율·유가 등 변수에 따라 상황이 수시로 급변하는 업종이다. 따라서 상황 대처력이 뛰어나고 사고가 유연한 인재를 선호한다. 자신의 상황 대처 능력이 드러날 수 있는 경험을 입사지원서나 면접을 통해 보여주는 게 좋다. 이때 단순히 경험을 나열하기보다 한 가지 상황을 골라 그때 자신이 어떻게 대처했는지 간결하게 설명해야 한다.”

●입사 후 업무 배치는 어떻게 되는지.

“공채 신입사원은 영업·매장관리 담당으로 1~2년 동안 근무해야 한다. 향후 개별 적성·평가에 따라 직무를 부여받게 된다. 순환직무제가 기본이기 때문에 직무가 한정돼 있는 것은 아니다.”

●인턴십을 하면 취업에 유리한지.

“롯데그룹 공채 이외에도 인턴사원 중 성적 우수자를 정규직으로 채용한다. 인턴 활동을 마친 뒤 임원 면접을 통해 선발한다. 공채 출신 지원자들에 비해 입사 절차가 간소한 편이다. 또한 인턴 출신이 회사 정보를 많이 알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턴으로서 좋은 평가를 받으려면, 부서 실습, 팀 프로젝트 등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자료: 인크루트 www.incruit.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