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보통신업계의 양대산맥인 마이크로소프트(MS)와 아메리카 온라인(AOL)이 '인터넷 어플라이언스' 시장을 놓고 한판 승부를 벼르고 있다.
인터넷 어플라이언스는 가전제품에 인터넷 기능을 첨가하거나 PC가 아닌 무선 단말기를 통해서도 인터넷 이용을 가능케 한 것으로 최근 차세대 인터넷 접속장치로 각광받고 있다.
MS는 이달말부터 '포터블PC' 를 시판한다.
무선 인터넷 접속 기술과 웹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의 압축 버전을 사용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게 한 것이다.
크기도 주머니에 쏙 들어갈만큼 대폭 줄였다.
하반기에 선보일 '웹 컴패니언' 은 소형 모니터와 분리형 키보드를 내장하고 있다.
어린이.주부.노인 등 PC 이용법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전화선에 연결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제품 이름처럼 인터넷을 '친구' 로 느끼도록 해준다는 게 MS의 전략이다.
이들 제품을 자사의 포털 사이트인 MSN에 자동 연결시켜 부수적인 마케팅 효과도 꾀하고 있다.
AOL의 대응도 만만치 않다. AOL의 넷스케이프 사업본부가 최근 내놓은 6.0버전은 냉장고.전자레인지 등 가전제품과 쌍방향TV.휴대전화 등에서 폭넓게 인터넷을 구현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현재 AOL은 PC 제조업체인 게이트웨이와 공동으로 ▶주방에 걸어 놓고 쓸 수 있는 인터넷 접속용 소형 모니터 ▶45m 반경 내에서 작동되는 무선 웹 단말기 등을 개발중이다.
MS를 의식한 듯 운용체제도 MS의 강력한 라이벌인 리눅스 시스템을 쓰고 있다.
AOL은 이와 함께 1백만명의 가입자를 거느린 MS의 '웹TV' 에 맞서 오는 6월부터 AOL-TV 셋톱 박스를 타임워너의 케이블 가입자들에게 본격 보급키로 했다.
김준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