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노조연맹 산하 서울버스노조지부와 서울 지하철공사 노조 승무지부가 잇따라 파업을 선언함에 따라 대중교통수단의 양대축인 버스와 지하철의 운행차질이 예상된다.
특히 오는 4일과 7일로 각각 예정된 버스파업과 지하철 파업이 겹칠 경우 교통대란도 우려된다.
◇ 파업 선언〓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행하는 기관사.차장 등 1천7백명으로 구성된 지하철공사 노조 승무지부(지부장 김학년)는 오는 7~8일 이틀간 파업을 벌이기로 지난 1일 결의했다. 승무지부는 당초 11일부터 파업에 돌입키로 결의했으나 갑자기 일정을 앞당겼다.
또 자동차노조연맹 서울버스지부는 4일 오전 4시부터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서울지부는 부산.대구 등 5개 시 지부와 연대투쟁 전략을 펴고 있다.
◇ 노조 요구〓서울버스노조 지부는 ▶임금 12% 인상▶노동시간 1일 단축▶퇴직보험 가입의무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버스노조지부 이태주(李泰柱)차장은 "외환위기에서 벗어났다고 하나 버스노동자들은 생계비도 안되는 낮은 임금으로 고통받고 있다" 고 말했다.
지하철노조 승무지부는 "노조 집행부와 공사가 지난달 25일 맺은 합의안에 따를 경우 승무지부 노동자의 근무여건이 크게 악화된다" 고 주장했다.
승무지부의 임금 상승폭(12%)이 다른 지부의 상승폭(14%)에 못미치는 데다 추가되는 월 근무일수가 당초 1일에서 3.5일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승무지부의 파업선언에 대해 지하철노조 배일도(裵一道)위원장은 "명분없이 시민을 볼모로 이익을 취하려는 구시대적 발상" 이라고 비난했다.
◇ 당국 대책〓서울시는 3일 오후 5시에 열리는 노사간 8차 교섭이 결렬될 경우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단계적으로 실시되는 대책은 ▶지하철 증편운행▶마을버스 연장운행▶택시부제 해제▶출퇴근 시차제 등이다. 시는 또 지하철노조 승무지부의 파업강행에 대비해 경력 기관사를 대체투입해 운행차질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시와 공사측은 "노조내 단일지부가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불법인 만큼 협상이나 타협이 있을 수 없다" 는 강경 입장이다.
장세정.김영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