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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지하철 '겹파업' 선언…서울 최악 교통난 우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자동차노조연맹 산하 서울버스노조지부와 서울 지하철공사 노조 승무지부가 잇따라 파업을 선언함에 따라 대중교통수단의 양대축인 버스와 지하철의 운행차질이 예상된다.

특히 오는 4일과 7일로 각각 예정된 버스파업과 지하철 파업이 겹칠 경우 교통대란도 우려된다.

◇ 파업 선언〓서울 지하철 1~4호선을 운행하는 기관사.차장 등 1천7백명으로 구성된 지하철공사 노조 승무지부(지부장 김학년)는 오는 7~8일 이틀간 파업을 벌이기로 지난 1일 결의했다. 승무지부는 당초 11일부터 파업에 돌입키로 결의했으나 갑자기 일정을 앞당겼다.

또 자동차노조연맹 서울버스지부는 4일 오전 4시부터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서울지부는 부산.대구 등 5개 시 지부와 연대투쟁 전략을 펴고 있다.

◇ 노조 요구〓서울버스노조 지부는 ▶임금 12% 인상▶노동시간 1일 단축▶퇴직보험 가입의무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서울버스노조지부 이태주(李泰柱)차장은 "외환위기에서 벗어났다고 하나 버스노동자들은 생계비도 안되는 낮은 임금으로 고통받고 있다" 고 말했다.

지하철노조 승무지부는 "노조 집행부와 공사가 지난달 25일 맺은 합의안에 따를 경우 승무지부 노동자의 근무여건이 크게 악화된다" 고 주장했다.

승무지부의 임금 상승폭(12%)이 다른 지부의 상승폭(14%)에 못미치는 데다 추가되는 월 근무일수가 당초 1일에서 3.5일로 늘어났다는 것이다.

그러나 승무지부의 파업선언에 대해 지하철노조 배일도(裵一道)위원장은 "명분없이 시민을 볼모로 이익을 취하려는 구시대적 발상" 이라고 비난했다.

◇ 당국 대책〓서울시는 3일 오후 5시에 열리는 노사간 8차 교섭이 결렬될 경우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단계적으로 실시되는 대책은 ▶지하철 증편운행▶마을버스 연장운행▶택시부제 해제▶출퇴근 시차제 등이다. 시는 또 지하철노조 승무지부의 파업강행에 대비해 경력 기관사를 대체투입해 운행차질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시와 공사측은 "노조내 단일지부가 파업에 돌입하는 것은 불법인 만큼 협상이나 타협이 있을 수 없다" 는 강경 입장이다.

장세정.김영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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