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희전문위원에게 물어보세요] PC 전자파 태아에 해롭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문> 컴퓨터 작업을 주로 하는 직장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올해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데 전자파 때문에 걱정이에요. 전자파가 태아 건강에 얼마나 해로운지요. (서울 부암동 예비산모)

<답> 컴퓨터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유산.태아발육부진 등에 '문제가 있다' 는 보고도 있고, '영향이 없다' 는 연구결과도 있을 정도로 논란이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가 태아에게 무해(無害)하다는 사실이 확인될 때까진 임신중 전자파 노출을 가급적 줄이는 게 바람직합니다.

우선 컴퓨터는 가능한 전자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노트북컴퓨터를 사용하도록 하세요. 데스크탑 컴퓨터는 임신 첫 3개월간은 가급적 사용하지 말고 이후에도 출산할 때까지 주당 20시간 이하, 하루 4시간 이하만 사용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부득이 사용해야 한다면 컴퓨터에 전자파를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하도록 하세요. ' 전자파는 전계(電界)와 자계(磁界)가 있는데 제대로 된 차단장치라면 전계는 차단이 가능합니다. 작업 위치는 모니터와 팔 길이 만큼은 떨어진 곳에서 하시고요. 모니터 크기는 17인치가 14인치보다 좋습니다.

주변에 있는 모니터와도 늘 1m이상 떨어진 곳에 있도록 하세요. 전자파는 정면보다 측면.후면에서 더 강하게 방출되거든요.

또 평상시 다른 전자파의 노출도 줄이세요. 전기 담요.전기 장판은 임신중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TV는 2m이상, 전자레인지는 1m이상 떨어진 곳에 두고 핸드폰 사용시엔 안테나를 완전히 뽑도록 하세요. 삐삐.위성안테나.냉장고.오디오.분리형 에어컨 등은 전자파 방출이 매우 약합니다.

◇ 문의내용을 정보과학부팩스(02-751-5627)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