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경기 4곳 쓰레기시설 건설싸고 마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경기도내 일선 지방자치단체들이 서울과의 경계 지역에 대한 쓰레기처리 시설물 설치문제를 놓고 서울시.산하 구청 등과 첨예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서울시와 산하 구청들은 '우리 땅도 마음대로 활용하지 못하느냐' 고 주장하는 반면 피해 예상지역 경기도 지자체들은 '엉뚱하게 주민들이 피해를 보는 만큼 절대 수용할 수 없다' 는 입장이다.

◇ 은평 쓰레기적환장〓서울 은평구가 진관내동 601일대에 쓰레기적환장을 설치하려하자 인근 고양시 창릉동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은평구는 1백16억원을 들여 내년 말까지 하루 2백t 처리용량의 지하 쓰레기 적환장을 설치할 계획이다.

그러나 고양시와 주민들은 이 지역은 행정구역상 서울이지만 창릉동 등과 붙어 있는만큼 고양시민들의 생활권이라고 주장한다.

창릉동 주민들은 대책위원회(위원장 최운용.63)를 구성, 효자.신도동 인근 주민 3천여명과 연대해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 송파 쓰레기소각장〓서울 송파구는 장지동 385일대에 송파구와 강동구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처리용량은 하루 5백t.

그러나 인접한 성남시 창곡.복정동 주민들이 대책위원회(위원장 박태식.45)를 구성, 거세게 반발하는 바람에 착공을 못하고 있다.

대책위는 최근 성남지역 환경.사회.학생단체와 공동으로 소각장 건설 저지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 강서 쓰레기소각장〓서울 강서구는 종로.동작.금천.영등포구 등이 사용키 위해 부천시 대장동과 인접지역인 강서구 오곡동 547일대에 소각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하루 처리용량은 1천5백t규모.

이와 관련, 부천시 대장.오정동 주민들은 물론 부천지역의 시민단체와 시민들이 소각장건설 저지운동에 나섰다.

이들은 "접경지역에서 최소한 2㎞이상의 거리를 확보하고 규모를 축소하지 않을 경우 범 부천시민운동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 고 말했다.

◇ 서울 광역쓰레기소각장〓서울시는 내년 말 완공 목표로 중랑구 망우동 34일대 1만3천평에 하루 5백60t 처리규모의 광역쓰레기소각장 건설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구리시민들과 지역 국회의원 등은 '중랑구 망우동 쓰레기소각장 건설반대 구리시대책위' 를 결성, '건립계획 백지화' 를 요구하며 반대투쟁에 나섰다.

안승남(36)대책위 사무국장은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반대 투쟁을 전개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정찬민.전익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