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세희기자에게 물어보세요] 피부 갈라지고 가려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5면

<문> 심한 건성피부라 겨울엔 피부가 갈라지기도 하고 흰 가루가 생기기도 합니다. 목욕 후 오일이나 로션을 발라도 한 시간도 채 안돼 다시 거칠어져요. 요즈음은 특히 팔다리가 따끔거리면서 가렵고 긁어도 시원하지 않아요. (마산 26세 J)

<답> J씨는 건성피부 상태를 지나 '건조성 피부염' 이 된 것 같군요. 피부가 건성이면 가려움증에 대한 문턱이 낮아져 사소한 자극에도 가려움증을 느끼죠. 자연히 자주 긁게 되면서 피부가 염증반응을 일으키게 되는데 이때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이란 물질이 분비돼 가려움증을 증가시킵니다.

실제로 피가 나도록 긁어 통증을 느끼면서 가려움증이 가라앉는데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피부가 두꺼워져 건조성 피부염이 되는 겁니다. 따끔거리신다고요? 가려움증이 심해지면 콕콕 쏘는 느낌도 들거든요. 일단 피부염으로 진행된 상태에선 피부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선 더 이상 긁지 않도록 가려움증을 덜어주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는게 좋아요. 또 피부염이 생긴 부위엔 저농도 스테로이드 연고를 발라 염증을 가라앉혀야 합니다.

오일이나 로션은 염증 상태에선 오히려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아진 다음에 바르도록 하세요.

피부염이 개선되면 처음엔 피부의 수분을 잡아두는 기능성 보습제를 피부과에서 처방받아 바르다가 더 좋아지면 상점에서 파는 일반 피부보습제를 발라주면 됩니다.

평상시 피부에 닿는 옷은 면제품을 입고 목욕은 때를 밀지 말고 가볍게 샤워만 하세요.

◇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문의내용을 생활과학부팩스(02-751-5627)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