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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잘 안되는 5가지 이유]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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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1면

불량으로 인한 반품, 잦은 배달 지연….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사 본 사람들이 흔히 불만을 늘어 놓는 단골 메뉴들이다.

대한상공회의소 부설 한국경제연구센터가 1일 발간한 '신 (新) 산업혁명 -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국내 전자상거래 (EC) 업계의 갈길이 험난한 이유를 5가지로 꼬집었다. 역설적으로 이들 5가지만 극복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얘기다.

◇ 별로 싸지 않다 = 재고관리나 내부조달 체계가 비효율적이고 택배 과정도 낙후돼 물건값을 낮추는데 한계가 있다.

특히 대형매장이 있는 업체가 사이버 쇼핑몰에 손을 대는 경우엔 기존 매장 보호를 위해 값을 낮추기 더욱 어렵다. 미국에선 EC업체가 최저가격을 내세워 기존 유통업체를 긴장시키지만 우리의 경우 대형할인점은 커녕 소매점보다 약간 쌀 뿐이라는 인식이 번져있다.

◇ 주부를 잡지 못한다 = 대부분 주부가 인터넷 접속 환경에 익숙치 않다. 일반가정의 인터넷 전용선 보급률이 낮은데다 PC통신 요금도 만만찮아 주부들의 EC접근도가 떨어진다.

◇ 배달이 느리다 = 택배업체를 통한 상품의 국내 배달 소요 시간은 평균 나흘. 국토면적에 비해 너무 오래 걸린다. 지구상 웬만한 지역에 48시간내 물건을 배달하는 미국 DHL.페덱스 등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미국 일반배송업체인 USP의 미국내 배달시간은 평균 5일이다.

◇ 재고관리가 잘 안된다 = 물건을 주문하면 재고파악→결재→제품배달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기존 상거래와 차별화된다. 하지만 국내 EC업체들은 세무당국.경쟁업체 등에 영업비밀이 새 나갈 것을 우려해 유통정보 공유에 꼭 필요한 '표준제품코드' 사용을 극히 일부 품목에 제한함으로써 정보공유를 어렵게 하는 경우가 많다.

◇ 세금이 너무 많다 = 국세청 업종별 표준소득률에 따르면 EC업체의 상당 부분을 점하는 ▶온라인정보 서비스업 ▶컨텐츠제공 사업 ▶데이터베이스 (DB) 사업이 서비스업으로 분류돼 소득세율이 39.6~43.5%에 달한다. 부가가치세도 도서.신문.잡지는 면제되는 반면 DB사업은 그렇지 못하다. 서적출판업의 경우 문화사업으로 분류돼 소득세율이 4.0%에 불과하다.

홍승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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