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처 "정부 광고 낼 매체 사전 협의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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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국정홍보처가 정부 광고를 낼 때 광고 문구는 물론 매체 결정을 반드시 사전에 협의, 조정토록 요구하는 공문을 6월 10일 정부 각 부처와 산하기관에 보낸 것으로 24일 뒤늦게 밝혀졌다.

공문은 47개 중앙 부처에 보내졌으며, 각 부처는 이후 산하기관에 이를 발송했다.

국정홍보처는 공문에서 '일부 부처의 경우 우리 처(국정홍보처)와 사전 협의 없이 정부 광고를 시행함으로써 광고 시기 및 매체 활용, 광고 내용에서 효율성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 광고 때 사전에 반드시 우리 처와 협의.조정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또 정부 산하기관이 광고를 낼 때 광고 문안에 대해 조언하거나 의견을 제시하고, 매체 및 광고 시기 결정 등을 국정홍보처가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 산하기관의 한 홍보부장은 "국정홍보처가 매체 결정까지 간여하겠다는 공문을 받고는 정부와 껄끄러운 관계에 있는 일부 신문사에 대한 광고를 국정홍보처가 통제하겠다는 뜻으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국정홍보처는 인터넷신문인 '데일리안'이 이 같은 사실을 처음 보도하자 이날 오후 해명 기자회견을 했다.

정순균 국정홍보처장은 "한정된 예산 내에서 방송.신문.인터넷 등 어느 매체에 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또 구체적으로 어느 언론사에 광고를 내는 것이 적당한지 등을 도와 주겠다는 취지의 공문이었다"고 밝혔다.

국정홍보처 다른 관계자도 "특정 신문사를 겨냥해 광고 통제를 하겠다는 취지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강갑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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