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에 다 있다, 명절 상차림

중앙일보

입력


‘대형마트 15만7357원, 재래시장 11만8660원.’ 중소기업청 시장경영지원센터가 내놓은 올 추석 차례상차림 예상 비용이다. 이쯤 되면 알뜰 주부들은 어디서 추석장을 봐야할 지 따져보게 된다. 편의성은 좀 떨어져도 재래시장에 눈길이 가지 않을까. 왁자한 시골 장터 풍경은 이곳의 또 다른 재미다. 분당에서 요리 클래스를 운영하는 최정화(52)씨와 5일장으로 유명한 모란민속장(성남시 중원구 성남동)을 찾았다.

팔도 만물·제수용품 찾아 문전성시
“발 디딜 틈이 없네! 이렇게 북적거릴 줄이야.” 지난 19일 오후, 모란민속장이 열리는 야탑역 인근. ‘신종플루 때문에 썰렁하진 않을까?’란 생각은 기우였다.

나들이겸 장보기에 나선 가족들로 시장 초입부터 부산했다. 서울과 용인, 평택 등 전국장터를 돌아다니며 젓갈을 판다는 엄기욱(33)씨는 “모란민속장은 평소에도 손님이 많지만 주말·명절에는 다른 지역 사람들까지 몰려 특히 붐빈다”며 “팔도 만물이 다 모여있다 보니 구경만 해도 즐겁다”고 말했다.

“삼색 나물에 필요한 도라지·고사리·시금치, 모듬전에 필요한 고기·생선·햇과일·제수용품…. 빠진 게 없나?” 최씨가 준비해온 메모지엔 추석 상차림 목록이 빼곡히 적혀 있었다.그는 “요리 클래스 때문에 식재료를 자주 구입하는 데 주로 대형마트를 이용했다. 재래시장을 찾은 건 10여 년 만”이라고 털어놓았다.

“과일은 저기 야채부 쪽에 있어요.” 햇과일을 찾아 헤매던 최씨에게 상인이 손가락으로 길을 가리켰다.

모란민속장은 1만900여m²(3300여 평)로 규모가 제법 큰 편이다. 등록된 점포만 955개.여기에 성남대로변과 인근 골목의 500여 노점상 등 총 2000여 개의 크고 작은 점포가 들어서 있다. 정신 없을 듯 하지만 생선부·화훼부·잡곡부·야채부 등 제품별로 구역이 나뉘어 있어 장보기가 수월하다.

저녁 깜짝세일 땐 절반값에 사는 재미
야채부는 초입에서 한참 걸어 들어가야 했다.“사과는 동났네요. 옆집으로 가보세요. 그쪽것도 맛이 좋아요.” 한 점포의 주인이 다른 가게를 추천한다. 그 가게엔 크고 싱싱한 사과 5개에 2000원이라고 쓰여 있었다. 최씨는 “어머! 너무 싸다! 얼마 전 마트에서 같은 5개를 4000원대에 샀던 것 같은데… . 천도복숭아도 10개에 5000원이네!”라며 감탄사를 연발했다.그는 목록에 적힌 햇과일 외에 홍시와 천도복숭아까지 구입하며 “힘은 좀 들더라도 이왕온 거 많이 챙겨야겠다”며 웃었다.

“이 토란은 크기가 좀 큰데 국산 맞나요?”최씨가 묻자 주인은 반대편 토란을 보여 주며“그건 중국산이고 이게 국산”이라고 알려줬다. 300g에 중국산이 3000원, 국산은 8000원 이었다.

오후 6시가 넘자 시장은 더욱 바빠졌다. 대형마트로 따지면 깜짝세일 시간이기 때문. 얼마 안 남은 과일야채는 떨이로 아주 싸게 팔거나 듬뿍 덤으로 얹어주곤 했다. 최씨는 자신의 수업에 쓸 피망을 오전보다 절반가량 싼값에 샀다.

그는 “역시 발품을 팔아야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다”며 “대형마트에서 장을 볼 때보다 싼 가격에 많은 물건 살 수 있었다”며 흐뭇해했다.

모란민속장은 매달 4자와 9자로 끝나는 날에 열린다. 개장 시간은 오전 9시~오후 7시. 시장 옆 주차장은 기본 30분 2000원에 기본 이후 30분당 1000원씩 추가된다. 주말이나 명절시즌에는 주차공간이 부족하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편하다.

[사진설명]“정말 하나 더 주시는 건가요?” 모란민속장에서 과일을 산 요리연구가 최정화씨가 상인이 덤으로준 사과를 들고 웃고 있다.

< 이유림 기자 tamaro@joongang.co.kr >

< 사진=김진원 기자 jwbest7@joongang.co.kr >


Tip 재래시장 리스트
현재 성남시에는 재래시장 13곳이 있다. 5일장인 모란민속장을 비롯 등록시장인 모란시장·현대시장(수정구 태평동)·신흥시장(수정구 신흥동)·금광시장(중원구 금광동)·단대마트시장(중원구 금광동)·은행시장(중원구 은행동)·돌고래 시장(분당구 수내동)·코끼리시장(분당구 수내동)·중앙시장(수정구 태평동)·하대원시장(중원구 하대원동)·성호시장(중원구 성남동)·상대원시장(중원구 상대원동)이다. 농협중앙회 성남시 지부 21개 지점에서는 재래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5000원1만원권)도 발매한다. 평상시엔 6% 쿠폰을, 명절 기간에는 10% 쿠폰을 함께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http://market.cans21.net에서 알아보면 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