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CO₂ 감축 못하면 벌금 … 기업·지자체 약속 늘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지난해 경복궁에서 열린 8·15 광복절 기념식과 큰 울림 한강축제에는 많은 사람이 참가한 탓에 CO₂ 170t이 배출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저CO₂ 녹색성장’이 국정과제로 제시됐지만 공교롭게도 꽤 많은 양의 CO₂가 배출된 것이다.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170t의 CO₂를 상쇄하기 위해 에너지관리공단에 300만원을 냈다. 이 돈은 올 5월 경기도 가평의 사회복지시설인 꽃동네에 태양광발전시설(9.7㎾)을 설치할 때 들어갔다.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의 나무 심는 데에도 사용됐다. 행안부는 이런 식으로 CO₂ 중립화를 실현한 것이다.

에너지관리공단이 운영하는 ‘CO₂ 중립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지자체·정부기관이 늘고 있다. 참여자들이 에너지관리공단과 CO₂ 감축을 약정하고 이를 초과 배출한 CO₂를 상쇄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하거나 ▶나무를 심으며 ▶감축증서를 구입하는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행안부는 두 가지를 실행했다. 감축증서(KCER)는 SK에너지·GS파워 같은 에너지회사한테 구입한다. 이들 회사는 CO₂ 배출을 대폭 줄인 대가로 에너지공단에서 증서를 확보했다. CO₂ 중립 프로그램에는 개인 10명이 참여하고 있다. 승용차가 배출하는 CO₂를 상쇄하려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경기도 부천시 LED(발광다이오드) 전구 제조업체인 화우테크놀러지㈜는 지난달 172만원어치의 감축증서를 구입했다. 이 회사가 약정한 CO₂ 배출량은 ‘제로’다. 건물 전체 조명을 LED로 교체해 절전 노력을 벌였지만 전기를 전혀 안 쓸 수는 없어 올 상반기 344t을 배출했고 그에 해당하는 감축증서를 산 것이다.

2007년부터 3년째 환경영화제를 개최한 환경재단도 올해 3년치 CO₂ 배출량(84t)을 상쇄하기 위해 42만원을 냈다. 장영자(34) 환경영화제 프로그램팀장은 “배출 감소 노력 덕분에 2007년 영화제 때에는 38t을 배출했으나, 지난해에는 33t, 올해는 13t으로 줄었다”고 말했다.

경기도 의회도 올 6월 건물의 전기 사용으로 배출하는 CO₂ 598t을 상쇄하기로 약속했다. 경기도 의회 총무담당관실 유호국(45)씨는 “CO₂ 배출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올여름 실내온도를 27도로 유지하고 에어컨을 거의 켜지 않았다”고 말했다.

에너지관리공단 유기호 탄소중립프로그램팀장은 “지금까지는 개별 행사 때 배출한 CO₂를 상쇄하기 위해 한 번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앞으로는 단골 참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찬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