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금 감사 서비스업은 적게는 수만원에서 많게는 수백만원에 이르는 학교·병원·호텔·대형 세탁소 등의 전기세·수도세·가스요금과 같은 공과금들의 내역을 잘 살펴보고 실제 사용량보다 과하게 부과된 부분을 찾아 공과금 납부액을 줄여 주거나, 혹은 에너지 소요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추천해줌으로써 고객들의 주머니에서 허술하게 샐 수도 있는 돈을 절약해주는 서비스업이다.
이 사업의 장점은 적은 비용으로 창업할 수 있으며 경쟁자도 많지 않고 불경기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리고 만약 이 서비스 제공자가 공과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못 찾아서 고객의 돈을 절약하지 못하면 고객들은 컨설팅비를 지불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잠재적인 고객이 많다. 실제로 이 서비스업의 고객인 학교·병원·호텔·대형 세탁소들의 공과금은 실제보다 과하게 납부되는 경우가 많고, 이런 사례는 계속해서 악순환되는 경우도 많이 발견된다. 따라서 시장성이 충분한 사업아이템으로 여겨지고 있다.
미국 에이피피아이(www.appi energy.com)는 공과금 컨설팅을 해주는 사업체다. 이 회사는 공과금에 관한 손익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에너지 사용료, 각종 공과금 그리고 통신료를 줄일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 2007년 현재 이 회사는 미국 전역의 140개 이상의 조합에 속해 있는 수천 개의 사업체에 공과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공과금 분석 및 에너지 절약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엔지니어, 재무전문가, 법무전무가, 회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비교적 큰 공과금 컨설팅 회사지만 일반 개인이 공과금 감사 서비스업을 운영할 경우 2000달러에서 1만 달러 정도면 창업할 수 있으며 재택 사업 및 파트타임 근무가 가능한 업종이다. 이 사업의 고객은 모든 규모의 사업체가 될 수 있지만, 사업자는 특히 에너지 소모량이 많은 병원·호텔·레스토랑·학교·기관·세탁소·편의점·대형마트에 초점을 맞추면 된다.
고객 확보를 위해 마케팅 전략을 잘 세워야 하는데, 처음에는 전단지와 다이렉트 메일로 홍보를 한 다음 문의가 들어오거나 혹은 관심이 있을 것 같은 고객들에게 전화로 상담을 해서 고객을 모으면 된다. 또 다른 홍보 방법으로는 세무사·변호사·컨설턴트들에게 공과금 감사 서비스업에 관한 전단지나 브로슈어를 보내서 그들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업에 필요한 장비로는 컴퓨터·프린터·사무용 소프트웨어 그리고 계산기 등 간단하다.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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