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윤환의원 수사착수 파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4면

허주 (虛舟.金潤煥의원의 아호)가 검찰수사의 공개적인 표적으로 떠올랐다.

사정정국이 전개되면서 김윤환의원 소환설은 끊임없이 나돌았으나 어떤 책임있는 관계자도 '결정적인 확인' 을 거부하는 바람에 늘 한나라당의 수뇌급 K의원으로만 보도되곤 했던 그다.

사정의 종착점은 허주 수사가 될 것이라는 말도 꽤나 회자됐었다. 김윤환의원 소환설은 사정정국의 마무리 수순일 수도 있다.

다른 측면에서 야당의 거물급 정치인 (이기택.김윤환) 만 잡아간다는 편파사정 시비를 떨쳐버리기 위해 여권의 중진급 의원 1~3명의 소환조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어떤 경우든 허주의 소환방침은 당장 경색정국을 더 격화시키고 있다.

한나라당은 김대중 (金大中) 대통령에게 위협적인 야당 지도자들을 모두 정치적 불구로 만들려는 의도라며 반발한다.특히 영남권을 무주공산으로 만들려는 金대통령의 정계개편 의도가 반영돼 있다는 주장도 한다.

여권은 검찰의 독자적인 결정일 뿐 정치적 의도는 있을 수 없다고 맞받아 친다.

대통령의 뜻에 정통한 국민회의의 핵심당직자는 여기서 한술 더 떠 "개인비리 혐의가 있는 여야 의원 10여명이 추가 소환될 것 같다" 고 불을 질렀다.

그러나 허주의 소환을 그의 정치적 몰락으로 바로 연결짓는 건 아직 섣부를 듯하다. 편파사정이란 여론 역풍 (逆風) 이 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국 정상화나 향후 정계개편 과정에서 허주의 현실주의적인 접근법이 여야 모두에 필요한 것도 사실이다.

무엇보다 여권 핵심들의 허주에 대한 시각이 그리 부정적이지 않은 것이 흥미롭다.

청와대의 핵심관계자는 "검찰소환은 혐의 조사 필요성이 생겨서 하는 것이지 반드시 사법처리를 의미하진 않는다" 고 했다.

김윤환의원의 소환문제는 여론 흐름의 고비를 이루는 동시에 여론의 향배에 따라 그에 대한 처리수준이 결정되리라는 점에서 여야의 촉각이 곤두서 있다.

국민회의는 매주 한두 차례의 자체여론 조사를 통해 사정정국에 대한 여론흐름을 점검해 왔다.

지난 12일 조사에선 '현재의 사정내용이 공정치 않다' 고 응답한 사람이 52%나 돼 여권에 충격을 주기도 했다.

몰론 이 조사는 공개하지 않았다.그러나 한국갤럽에 의뢰한 18일 조사에서 '편파사정이 아니다' 는 응답이 61.8%로 나타나자 이를 즉각 공개하는 등 여론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여론의 대세가 이미 편파사정 쪽으로 기울었다고 주장한다.

여권의 허주 처리과정은 여론의 움직임을 더 분명히 보여줄 것으로 예상돼 사정정국의 최대변수로 작용할 듯하다.

전영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