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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민 의식개혁 통해 교통문화 개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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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0면

광주의 민·관이 힘을 합쳐 선진 교통문화 정착에 나선다.

광주 각계 각층 대표와 시민 등 500여명은 30일 오전 종합버스터미널 유스퀘어에서 ‘선진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범 시민운동분부’ 출범식을 연다. 초대 헌법재판관 출신의 김양균(74) 변호사가 상임대표를 맡고 박흥석 광주상의 회장, 최영관 광주YMCA이사장, 전호종 조선대 총장 등 48명이 공동대표로 활동한다.

박광태 광주시장과 강박원 광주시의회의장, 김남성 광주경찰청장, 지역 출신의 국회의원 등 19명이 명예고문으로 위촉된다. 시민운동본부엔 광주시와 의회, 5개 자치구, 검찰, 경찰, 교육청 등이 법률·행정 지원기관 지원단으로 각각 참여한다.

박영렬(53·사진·사시23회) 광주지검장은 상임 명예고문을 맡는다.

1월 16일 부임한 박 검사장은 광주의 교통무질서를 체험했다. 교통사고율이 전국 최고수준임을 통계로 확인한 그는 각계 인사들과 만나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대책마련이 절실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이같은 단체의 구성을 제안했다. 박 검사장은 최근 기자간담회를 열고 “법질서 확립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싶어 나섰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직접 나서게 된 계기는.

“광주는 문화수도를 내걸고 2015 여름 유니버시아드를 유치하는 등 국제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교통사고율 전국 1위라는 오명은 이런 노력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국제도시에 걸맞는 성숙한 질서의식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폭넓은 공감을 얻어 용기를 냈다.”

-광주의 교통질서 수준은.

“광주지검이 분석한 결과 지난해 광주의 자동차 1만대당 사고는 156건으로 전국 평균 105건보다 훨씬 높다. 광주는 4년째 교통사고 발생률 전국 1등이다. 인구 10만명당 사고도 지난해 전국 평균 444건에 비해 높은 568건이다.”

-시민운동본부 설립 추진 취지는.

“광주의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선 단속에 앞서 교통체계를 합리화하고, 교통질서를 지키는 의식 개선이 선행돼야 한다.

이를 위해 교통관련 기관과 시민사회단체, 학계, 종교계의 유기적인 협조가 절실하다. 검찰이 우선 기관·단체의 협조를 이끌어 내고 조정하는 역할을 떠 맡은 것이다.”

-어떻게 추진되나.

“이 운동의 추진주체는 특정기관이나 단체가 아니라 모든 시민들이 돼야한다. 운동본부는 낮에도 전조등 켜고 운전하기, 교통신호 지키기 등 5대 행동강령을 내놓고 일반의 참여를 유도할 것이다. 광주시는 택시와 시내버스에 사고기록을 저장하는 영상기록장치 장착 등 교통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시설개선 작업을 약속했다.”  

천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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