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계개편 정국 긴장]對野접촉 與창구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3면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의 이탈이 임박해 오면서 여당의 움직임이 분주해지고 있다.

국민회의가 27일 당헌·당규를 고쳐 후보심사 특별위원회에 후보선정에 관한 권한을 부여했다. 자민련은 입당 야당의원에게 지구당위원장직은 물론 기초단체장·광역의원후보 추천권을 주기로 결의했다. 마치 경쟁이라도 하듯 양당이 영입의원의 사후 보장책을 발표하는 것은 이탈의원들이 이를 공개적으로 확약해 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총리임명동의안 불발이후 정계개편을 위한 물밑접촉을 벌이는 과정에서 야당측 의원들의 탈당이유와 요구사항은 각양각색이었다. 우선 탈당이유. 지역정서상 한나라당 소속을 유지했다간 각종 선거에서 가망이 없다는 판단 때문이다. JP바람이 강한 충청권, 호남과 충청출신 주민이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인천과 서울, 경기 일부지역 의원들이 이 경우다.

둘째는 여당 프리미엄 갈구형. 자신이 기업을 경영하고 있는 의원들로서는 여당소속이냐 야당소속이냐는 자금확보에 있어 엄청난 차이가 난다. 입당 인사로 거명중인 의원은 물론 지방선거후 입당을 약속한 의원중에도 상당수가 여기에 포함돼 있다고 한다.

개인적 약점 커버형도 있다. 새 정부의 사정 (司正) 이 지속될 경우 과거 약점·비리 때문에 버틸 수 없는 사람들로 여당의 보호가 필요한 케이스다. 따라서 입당에 따른 요구조건도 다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지구당위원장직과 함께 기초단체장.광역의원 추천권은 필수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때문에 이들을 끌어당기는 여권인사도 '힘있는 인사' 가 돼야 함은 당연한 이치다.

국민회의의 조세형 (趙世衡) 총재권한대행, 김영배 (金令培) 국회부의장, 한화갑 (韓和甲) 총무대행, 정균환 (鄭均桓) 사무총장, 김옥두 (金玉斗) 지방자치위원장 등 전면에 나선 이들 모두 나름대로 김대중대통령의 신임이 있는 이들이다.

여기에 문희상 (文喜相) 청와대정무수석도 가세했다.

자민련에서 박태준 (朴泰俊) 총재를 비롯, JP의 분신격인 김용환 (金龍煥) 부총재와 朴총재 대리인격인 조영장 (趙榮藏) 비서실장이 나선 것도 같은 이치다.

문일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