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서 화장품전문점 운영 김순택씨…4평점포서 월대출 1천만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할만해요. 수입도 괜찮고 깔끔한 업종이지요. 화장품은 꾸준히 쓰는 소모품이어서 크게 경기를 타지 않아요. 더욱이 우리나라 여자들은 자기 투자에 인색하지 않거든요.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고 사람들과 스스럼없이 잘 어울리는 분들에게 권할만 해요. " 서울 종로2가 YMCA 건너편 세칭 먹자골목 한쪽에 자리잡은 전문화장품점 '에리조' 를 운영하는 김순택 (金順澤.41) 사장의 말이다.

金씨는 요즘 돈버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지난해 9월 개점한 4평 (실평수 2.5평) 짜리 점포에서 하루 평균 30만~40만원의 짭짤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金씨가 화장품업과 첫 인연을 맺은 시기는 지난 89년. 가족 뒷바라지에 매달렸던 주부 金씨는 자신만의 일을 찾고 싶다는 욕구가 생겼다.

한편으로는 가계에 보탬을 주는 부업거리가 필요하기도 했다.

건축업을 하는 남편의 수입이 계절에 따라 들쭉날쭉해 불안했기 때문이다.

특별히 가진 기술은 없었다.

그러나 평소 메이크업에 관심이 많았기에 화장품 영업직에 도전했다.

金씨는 2년간 방문판매를 하며 고객취향, 사람 대하는 법등 현장경험을 쌓았다.

자신감을 얻은 金씨는 "화장품 장사를 본격적으로 해보자" 며 반년간 메이크업 전문과정을 이수했다.

그리고 91년 종로2가 코아아트홀내에 매장을 마련했다.

金씨는 이곳에서 6년간 영업하며 단골고객도 많이 확보했다.

그러나 남의 매장 안에 세든 신세라 매출액의 25%를 월세로 내야한다는 점이 부담스러웠다.

또 짬짬이 쉬고 싶어도 눈치가 보여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독립매장을 갖고 싶다는 생각이 간절했다.

그러던 차 지난해 9월 우연히 인근 생맥주집의 홀 한쪽을 임대한다는 소식을 들었다.

권리금없는 점포얻기가 하늘의 별따기인 종로에서 金씨는 4평짜리 매장을 보증금 5천만원 월세 1백80만원 (전기료 포함)에 계약했다.

매장 임대료가 다른 곳에 비해 비싸다 싶었지만 서울 중심부라 유동인구가 많은등 입지조건은 나무랄데 없었다.

점포 보증금을 마련하기 위해 살고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주택은행에서 2천4백만원을 대출받았다.

나머지 자금은 6년간 장사를 해 모은 돈에다 붓고 있던 적금을 찾아 충당했다.

개업에 필요한 상품구입비로도 2천5백만원 가량 들었다.

金씨 점포의 경우 기초및 색조화장품과 분장용품등 전문화장품점으로서의 품목을 다양하게 갖추느라 재고 부담을 무릅쓰고 과감히 투자했다.

이밖에 화장품 진열시설을 포함한 점포인테리어비로 1천5백만원을 부담했다.

개업을 위해 얼추 9천여만이 든 셈이다.

현재 이 가게의 월 평균 매출액은 약1천만원. 마진율은 평균 40%선으로 점포월세 1백80만원, 전화비 3만원 (겨울철 난방비 5만원추가) 등 비용을 제하고도 월 순이익이 어림잡아 2백20만원은 너끈하다고 金씨는 말한다.

金씨의 점포가 특히 인기를 끄는 까닭은 그녀의 철저한 고객관리에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점포를 운영한다" 는 소신에 따라 제품판매를 강요하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삼는다.

조언만 할 뿐이다.

또 수시로 들르는 고객이나 일정금액 이상 구매고객에게는 간단한 사은품도 준다.

호기심으로 한번 점포를 찾은 고객을 위해서도 무료로 간단한 화장서비스를 하거나 상담을 해준다.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 으로 만들어 간다는 생각이다.

金씨는 "아무리 성가셔도 손님에게 화를 내거나 거짓말하는 것은 금물" 이라며 "돈벌이를 떠나 고객에게 솔직하게 제품에 대해 좋고 나쁜 점을 알려줘 신뢰감을 쌓는 것이 고객확보의 비결" 이라고 말했다.

유권하 기자

<창업 가이드>

▶신세대고객을 극진히 대하라 = 전문화장품의 주 고객은 신세대 손님들이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대개 전체 손님의 70~80%를 차지한다.

이것 저것 만져보기도 하고 성가시게 물어보기 십상이다.

이들을 극진히 대하면 자연스레 매출 증가로 이어진다.

▶매장을 산뜻하게 꾸며라 = 매장을 찾는 고객들이 호감을 갖도록 화장품의 진열이나 인테리어에 세심한 신경을 써야 한다.

취향을 막론하고 고객들은 산뜻하고 분위기 있는 매장에서 구매를 하고 싶어한다.

▶화장기술에 관해 끊임없이 연구하라 = 화장품 구매를 권하기 위해서는 화장기술에 대한 감각과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문강좌나 개인지도를 통해 전문가 수준의 화장기술을 익혀놓는 것이 중요하다.

▶차별화된 고객관리가 성공의 출발점이다 = 화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새로 생긴 전문점에 한번은 들르게 마련이다.

친절한 접대와 다양한 상품, 각종 정보의 수시제공과 체계적인 고객관리등을 통해 단골고객을 확보해 나간다.

차별화된 고객관리가 성공의 출발점임을 잊지 말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